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회창, "박근혜 대세론 아직 이르다"
"대세론 속에서 나는 악전고투했다"

1997년과 2002년, 두 차례 대선에서 대세론의 주인공이었던 이회창 자유선진당 전 대표가 내년 대선을 앞둔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의 대세론에 대해 "(아직) 대세론을 따지는 것은 이르다"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26일 오전 한 라디오에서 "경쟁 상대방이 나타나서 대세론이냐를 따져야지,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 유력한 대선주자의 지지도를 갖고서 대세론을 따지는 것은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서 이 전 대표는 "97년, 2002년 대선에서 나도 상대방이 나선 뒤에 굉장히 악전고투했다"며 "미군장갑차나 기타 의혹에 대해 굉장히 힘든 선거를 치뤘다"고 털어놨다. 대세론에 안주해서 패장의 멍에를 짊어지게 된 것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8월 달 내에 한미 FTA 비준 동의안을 처리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성급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 전 대표는 "8월 비준을 먼저하는 것이 미국 비준을 촉진한다는 이야기는 솔직히 정신빠진 소리"라며 "미국이 8월 중에 안 될 것이 확실한 것 같으니 그것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미 FTA 자체는 해야한다는 것이 이 전 대표의 입장이다. 그 전에 먼저 피해보상이 선행되야 함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이 전 대표는 "한미 FTA 자체는 해야하지만 FTA로부터 손실을 입은 곳에 대한 보상이 먼저 돼야 한다"며 "반드시 선행대책이 먼서 서야하는데 그게 잘 안돼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전 대표는 최근 남북대화 분위기 변화에 대해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에 대한 사과 요구나 재발 방지를 양보하고 그냥 넘어간다면 남북 경색을 푸는 것보다 방위 주권을 푸는 것과 같다”고 말하며 “(두 사건에대한) 사과 요구는 국가가 공격받았을 때 당연히 반격하고 응징한다는 국가 방위주권의 기본 요건”이라고 밝혔다.

<손미정 기자 @monacca>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