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평양 소재 南측 임가공공장 지방 이전조치
북한 당국이 금강산 관광특구의 재산권 몰수 위협에 이어 평양에 있는 국내 업체들의 임가공공장을 지방으로 이전하기로 해 우리 측 사업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남북경협단체인 남북포럼 관계자는 25일 “북한이 평양 현대화 사업을 이유로 1~2년 전부터 평양 소재 임가공공장을 지방으로 이전시켰으며, 나머지 노동집약적 공장들도 단계적으로 이전키로하고 남측 업체들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북한이 지난 5월 중순 설비 및 재고 원자재 처리와 관련, 30여개 남측 임가공업체 사장들에게 ‘중국 단둥에서 6월 15일에 만나자’고 제안했으나, 통일부의 단체 접촉 승인이 늦어지면서 협의는 불발됐다.

김규철 남북포럼 대표는 “최근 1차로 7개 업체가 통일부의 승인을 받아 지난 20일 남북임가공협의회 대표가 사전 일정 협의를 위해 출국했다”면서 “그러나 북측이 개별 기업회담을 거부해 또다시 협의가 불발될 위기에 놓였다”고 전했다.

대북 위탁가공공장 178개 업체 가운데 평양 소재 공장이 67%로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나머지는 남포, 사리원, 순안, 안변 등에 소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가공 공장이 노동력 확보가 용이하고 행정 편의도가 높은 평양을 떠나 지방으로 이전될 경우 남북교역 재개시 추가 임가공 부담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통일부는 “사업자들의 정식 신청이 들어오면 사안별로 검토해 승인하겠다”고 밝혔다.

<김윤희 기자 @outofmap>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