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원칙론자’ 玄통일 교체되나
관계개선 무드 조성 필요성

8월초 개각 가능성 유력



한동안 잠잠했던 통일안보라인 교체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미 지난 5ㆍ6 개각 전에 현인택 통일장관의 후임으로 류우익 전 주중대사를 검토한 적이 있는 데다 최근 조성되는 화해 분위기, 내년 총선을 겨냥한 여권 내 남북관계 개선 요구 등을 두루 고려할 때 이번만큼은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앞서 임태희 대통령실장이 “8월 초 저축은행 청문회 등을 끝낸 뒤 (개각 등 인사를) 할 것”이라며 개각 가능성을 언급한 것도 현 장관의 거취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통일장관 교체는 최근 당ㆍ청관계에서 주도권 행사를 다짐한 여당내부에서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다. 국회 외통위 위원장인 남경필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25일 “지금은 방향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고, 대통령의 8ㆍ15 경축사에 담을 남북관계 변화 방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이른바 대북 ‘원칙론자’로 알려진 현 장관의 교체에 무게중심을 담은 주장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부인도, 수긍도 하지 않은 채 입을 닫고 있다. 그러나 정무라인 등에서는 내년 총선과 대선 등 주요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현 정부 출범 이후 경색국면이 지속되는 것은 남북의 미래는 물론 선거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 하반기를 넘길 경우 곧바로 총선이 닥치고 내년 하반기에는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접어드는 만큼 지금이 남북관계에 변화를 줄 적기라는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남북관계 개선의 물꼬를 터야 할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인사교체 등을 통해 북측에 보다 명확한 메시지를 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