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계관 이번 주말 訪美…北美대화 물꼬 전망속 6자 부활엔 ‘물음표’
남북 비핵화 회담을 계기로 김계관〈사진〉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미국 방문이 28일로 확정됨에 따라 19개월 만에 재개되는 북ㆍ미 대화에 외교가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의 핵협상을 총괄 지휘하고 있는 김 부상의 미국 방문으로 향후 6자회담 재개를 위한 3단계 프로세스에 가속도가 붙고 북ㆍ미 관계 개선에도 중요한 모멘텀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8일께 미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김 제1부상은 형식적으론 전미외교정책협의회(NCAFP)와 코리아소사이어티 등 민간 연구기관들의 초청을 받아 가는 것이지만, 실질적으로는 대북정책을 총괄하는 보즈워스 특별대표를 비롯한 미국의 협상 파트너들과의 협의를 염두에 둔 행보로 볼 수 있다. 북한과 미국은 이번 회동에서 북핵 문제와 미국의 대북 식량지원 등 핵심 현안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관심의 초점은 북ㆍ미 대화에서 북한이 핵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느냐는 것이다. 외교가에서는 미국이 김 부상에게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 복귀, 우라늄농축프로그램(UEP)을 포함한 모든 핵 프로그램 중단, 핵 시설 및 미사일 발사 모라토리엄 선언 등 비핵화를 위한 사전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남북관계 안정을 위해 남북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도 전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화부족과 식량난으로 2012년 강성대국 건설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는 북한 입장으로서도 1년7개월 만에 찾아온 북ㆍ미 간 직접대화 기회를 허무하게 날려버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대북 정책에 있어 그간 ‘전략적 인내’를 유지해온 미국 입장에서도 6자회담의 첫 단추인 남북대화가 이뤄진 만큼, 이전보다 자유롭게 북ㆍ미 대화에 임할 수 있다. 또 오바마 대통령 재선을 앞두고 북ㆍ미 대화가 지연되면서 북한에 핵개발의 빌미만 만들어주는 것 아니냐는 국내 비판을 잠재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일각에선 이번 북ㆍ미 간 공식대화 자체가 의미는 있지만 북한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경우 6자회담이 곧바로 재개되기는 어렵다는 신중론도 함께 나온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