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관계 ‘훈수’ 바쁜 25일 여의도 아침 풍경
25일 여의도 정치권은 저마다 쏟아낸 ‘남북 관계’에 대한 훈수가 넘쳐났다. 모처럼 열린 ‘남북 외교장관 회담’ 이후 남북 관계 변화를 놓고 정치권은 선명성 경쟁에 나서는 모습이다.

이날 오전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여당 중진들은 저마다 대북 문제를 화두로 올렸다. 황우여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남북 비핵화 논의 시작을 환영한다”며 “북한은 천안함과 연평도에 대한 충분한 사과를 통해 회담의 실질적인 진전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북대화를 북미대화로 가기 위한 형식적 절차로만 활용하려는 북한의 의도를 경계한 것이다.

유승민 최고위원도 “천안함ㆍ연평도 사태에 대한 사과가 없다면 재발방지를 담보하지 못한다”며 “남북 대화가 정치적 목적으로 추진되서는 안될 것”이라고 정부의 분명한 태도를 주문했다. 특히 남북대화와 함께 6자회담 재개를 위한 북미대화 등이 동시에 펼쳐지고 있는 현 상황이, 일반 국민들에게 줄 수 있는 대북 정책 혼선을 경계하기도 했다.

전날 북한의 사과를 주장하는 별도의 성명을 발표했던 나경원, 원희룡 최고위원도 역시 같은 입장을 반복했다. 나 최고위원은 “남북대화에서 천안함과 연평도 사과 원칙은 중요하다”며 “남북간의 대화는 이 원칙을 실현한다는 입장에서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여당 일각과 야당에서는 정부의 정책 변화를 주문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남경필 최고위원은 “새로운 변화 필요성에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다”며 “지금은 방향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고, 대통령의 8ㆍ15 경축사에 담을 남북관계 변화 방향이 중요하다”고 전향적인 변화를 주문했다.

민주당에서는 남북 대화 개시를 시발점으로 대북 지원 재개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 주를 이뤘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선 쌀과 같은 인도적 지원부터 재개해서 교류협력을 활성화시킬 것을 요구한다”며 “남북교류협력에 우리 경제의 활로가 달렸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최고위원은 “금강산 관광을 재개하고, 인도적 식량 지원이 필요하며, 이산가족 상봉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정부 대북 정책의 전면 수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또 대북 외교 라인 인사 교체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