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성환“北, 6자회담전에 행동으로 비핵화 의지 보여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25일 북핵 6자회담 재개와 관련해 “6자회담을 열기 전에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고 밝혀, 남북정상회담 등 섣두른 낙관론과 회담을 위한 회담에 대해 경계했다.

김 장관은 이날 아침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미사일이나 핵 활동 중지라든지 IAEA(국제원자력기구) 사찰단 복귀를 약속한다든지 하는 등 여러가지가 사전에 조정이 돼야 하지 않을까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또 “6자회담이 열리게되면 이제는 바로 진전을 이뤄야 한다는게 참가국들의 생각”이라며 “과거처럼 회담을 열고 시간만 끄는 것은 하지 말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북한이 6자회담의 판을 벌려놓고, 핵문제를 지랫대로 시간을 끌면서 식량지원 등 자신들의 입장만 반복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로 풀이된다.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회의 기간 중 열렸던 남북 비핵화회담에 대해 김 장관은 “우리는 비핵화 과정에서 남북간 사전 협의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고 북한도 잘 이해하게 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향후 남북간 비핵화 추가 회담은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의 이번주말 방미 결과를 본 뒤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김계관 부상이)미국의 관계자들과 이야기하는 것도 무방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북측의 생각을 좀 더 알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김계관 부상의 미국 방문 이후 한미간 협의 등을 통해 앞으로 북한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해볼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 4자(남ㆍ북ㆍ미ㆍ중)나 3자(남ㆍ북ㆍ미) 회동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김 장관은 “6자회담 틀 내에서 여러형태가 있을 수 있겠지만 지금 나오는건 일종의 아이디어 차원”이라며 6자회담 형식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을 피력했다.

천안함ㆍ연평도 문제와 관련해선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필요하다는 정부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며 “다만 비핵화 회담에서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수 있다면 전반적 남북관계에 그것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안현태 기자 @godmarx>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