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오 “신한일 어업협정 잘못된 부분 바로잡아야”
이재오 특임장관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해 “독도 문제는 1965년 한일협정을 맺을 때부터 잘못 꼬였다”며 “이번 기회에 1998년 맺은 신한일어업협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오찬 간담회에서 “당시 정부가 독도 문제를 애매하게 처리해 일본이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주장하는 근거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일본 자민당 의원들의 울릉도 방문 계획에 대해 “치욕적인 영토 주권의 침해”라며 “이들은 울릉도를 방문한 사실만으로도 (일본에) 돌아가서 영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오는 31일 독도를 방문하고 헤경 경비대원들과 함께 보초를 선 뒤 다음날 해경 순시선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울릉도로 이동, 4일까지 머무를 예정이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복적으로 일삼는것에 대해 이 장관은 “조용한 외교 때문에 이렇게 된 것”이라며 “어떻게 나라간에 영토를 두고 다투는데 조용하게 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내가 장관이 아니라도 이 문제에 대해 가만히 있지 않았을 것”이라며 “자연인이었다면 매일 집회에 나가고 예전에 민주화운동하듯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오는 28일 독도 관련 시민단체 주최로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대규모 집회에도 참석해 일본의 울릉도 방문을 저지해야 되는 이유 등에 대해 연설할 계획이다.



<김윤희 기자 @outofmap>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