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남북관계 '8월 대전환설'에 대해 청와대는...
최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의 남북 당국자간 잇따른 대화와 관련해 ‘8월 남북관계의 대전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24일 이에 대해 ‘시기상조’라며 핵심은 여전히 천안함과 연평도라는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

청와대는 특히 정부가 한결같이 내세워 온 천안함과 연평도사태에 대한 북한의 진지한 입장 표명이 선행돼야만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다음달 당장 중대변화가 나타나기에는 시기상조인 것 같다”면서 “제비 한 마리 왔다고 봄이 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더 두고 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남북이 비핵화 논의에 착수했다고 해서 천안함과 연평도 문제에 면죄부를 주고 갈 수는 없는 것”이라며 “남북 양자관계는 천안함과 연평도에 대한 북한의 입장표명이 있어야 풀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남북정상회담 재추진설에 대해서도 “역시 양자간 문제이므로 천안함 연평도 문제와 직결돼 있다”면서 “아직 천안함과 연평도의 상처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이를 무시하고 그냥 진행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와 정부는 대북 대응 기조를 △남북 양자관계 △북한 비핵화를 고리로 한 다자관계 △인도적 차원의 접근 등 세 갈래로 구별하는 ’3트랙 분리 대응‘ 기조를 더욱 확고히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또 일각에서 현인택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대북 라인 교체설이 제기되는데 대해 “인사권자만 알 수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지만, 내부적으로는 의도를 가진 세력의 ’자가 발전‘일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남북관계에 극적인 변화를 예고하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감지되자 정치권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내년 4월 총선과 12월 대선을 앞두고 `북풍(北風)‘ 변수가 부상하면서 정국에 파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이번 남북 비핵화 회담의 경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이라는 다자 외교공간에서 이뤄진 것이지만 비핵화를 의제로 한 남북간 공식 회담이라는 점에서 한반도 정세 흐름에서 갖는 무게감이 적지 않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남북한이 향후 금강산 재산권 문제를 둘러싼 대화를 재개하면서 식량지원이나 이산가족 상봉 등 현안들을 순차적으로 협의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또 이 대통령이 8ㆍ15 경축사에서 진전된 대북 제의를 할 수도 있다는 관측 속에 일각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재추진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북라인이 교체될 경우 이 대통령 집권 말기 여권의 권력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남북관계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