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독도문제 “말 많고 사공 많은” 정치권
일본 우익 국회의원들의 울릉도 방문을 앞두고 정치인들도 저마다 한 마디씩 훈수를 두고 있다. 단호하게 입국부터 막아야 한다는 초 강경파부터, 정중하게 안내해 독도가 우리 땅임을 확실히 각인시켜줘야 한다는 역공략파까지 훈수도 제각각이다.

23일 정치권이 내논 울릉도 방문 일본 의원 관련 의견을 종합해보면, 크게 강경파와 냉정파로 나뉜다.

우선 강경파로는 이재오 특임장관, 강창일 민주당 의원 등이 손꼽힌다. 강 의원은 ““한국 땅에 와서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하면 실정법 위반이 된다”며 “충돌이 예견되기 때문에 한국정부나 일본정부나 돌출행동을 못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들 의원의 입국금지를 이야기한 것이다.

이재오 특임 장관도 마찬가지다. 그는 “모든 조직을 동원해서라도 국민의 이름으로 울릉도 진입을 막겠다”며 이들의 울릉도 방문 하루 전인 31일 독도에 들어가 현지 경비대와 함께 숙식하며 독도를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조하며, 이들 일본 의원들의 도발적인 행동을 “전략적 무시, 또는 의연한 대처”로 맞받아쳐야 한다는 냉정파 의원들도 있다.

윤상현 한나라당 의원은 “감정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없으며, 그들을 노이즈 마케팅의 주인공으로 만들어줘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들 일본 의원들이 독도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우리 정부가 발급한 비자가 필요하고, 또 우리의 배를 타고 가는 만큼, 이들의 방문은 오히려 우리의 독도 영유권을 스스로 재확인시키는 꼴이란 설명이다.

원희룡 한나라당 최고위원도 “이들의 입국을 물리적으로 막거나 분쟁상태를 보여주기 보다는 집권 여당으로서 독도 주권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일본 의원들에게 설명하고 필요하면 우리가 나서 가이드하면서 공개토론도 할 수 있다고 본다”고 주문했다.

한편 정부는 냉정한 대응으로 가닥을 잡았다. 정부 관계자는 “독도는 우리 고유 영토라는 단호한 자세를 유지하되 일본의 비상식적인 도발에 대한 즉각적인 맞대응은 자제, 불필요하게 외교갈등이 확산하는 것을 방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의 입국, 또는 울릉도 방문 자체를 막을 경우, 전 세계에 독도가 한일 분쟁 지역으로 부각되, 결국 일본의 의도에 휘말리고 말 것이라는 분석이 깔려 있다.

<최정호 기자@blankpress>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