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평창 유치로 위기 탈출” MB 더반의 염원
李대통령 내일 아프리카 3개국 순방길
남아공서 PT발표 지원활동

경제발전 파트너십 구축도



이명박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염원을 품고, 2일 오전 아프리카 3개국 순방 길에 오른다.

오는 11일까지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과 콩고민주공화국(DR콩고), 에티오피아 등 3개국을 방문하게 될 이 대통령은 이번 순방에서 ‘평창 유치’와 ‘아프리카 진출 거점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잡기에 나선다.

이번 순방의 하이라이트가 될 2018년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지원 활동은 첫 순방국인 남아공에서 이뤄진다.

이 대통령은 남아공 더반 도착 직후부터 유치전 지원활동을 펴고, 발표 당일인 6일에는 최종 프레젠테이션에 발표자로 참가해 IOC 위원들에게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밝힐 계획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1일 “삼세 번 도전에 나서는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면서 “현재까지 많은 호평을 받고 있지만 발표일까지 섣부른 낙관이나 비관 대신 유치활동 총력전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갈등과 반목의 국내 정치에 힘들어하는 국민들이 많다”면서 “이번에 반드시 쾌거를 거둬 국민 통합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유치활동 이외에 양국관계 강화에도 역점을 둘 계획이다. 남아공은 아프리카 경제를 이끌고 있는 선도국이자 아프리카 최대 시장이다. 또 아프리카 유일의 주요 20개국(G20) 회원국이기도 하다.

청와대는 이번 아프리카 순방은 4강(미국ㆍ일본ㆍ중국ㆍ러시아)과 중남미, 대양주, 아시아, 유럽, 중동 방문에 이어 글로벌 정상외교의 완성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아프리카는 우리 외교의 새로운 프런티어이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순방에서 개별국과의 양자관계 강화, 경제발전 파트너십 구축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