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서해5도 78개 사업 9109억원 투입
올해부터 2020년까지 10년간 연평도 등 서해5도에 민자를 포함해 9109억원이 투입돼 주거환경 개선 등 78개 사업이 진행된다.

정부는 22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서해5도 지원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서해5도 종합발전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정부는 종합발전계획이 이뤄지면 총 6310억원의 생산유발 및 6640여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부는 이 기간 서해5도 주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정주생활지원금, 생활필수품 해상운송비, 교육비 지원은 물론 원격진료 시스템도 구축할 방침이다.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후주택 개량을 지원하고 민박과 펜션 시설도 확충하며, 주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대피시설 42개소를 연내에 신축하고 노후 대피시설도 조속히 개·보수하기로 했다. 상·하수도 등 생활기반시설도 정비한다.

연평도에는 안보교육관을 짓고, 피폭 주택 등과 연계한 안보관광지도 만든다. 정부는 백령항로에 2500t급 대형 여객선, 연평항로에는 500t급 초쾌속선을 투입하고 식수난 해결을 위해 소연평도와 소청도에 해수담수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해5도에 수산물 가공·저장시설을 조성하고 꽃게·까나리액젓 등의 명품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서해5도를 남북한 평화정착을 위한 국제적인 평화의 상징지역으로 육성하기로 하고 백령도에는 해양복합관광시설을, 연평도에는 갯벌체험 공간을각각 조성하기로 했다. 백령도에는 경비행장을 건설하는 방안도 장기 과제로 검토된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말 서해5도지원법의 국회 통과에 따라 다각적인 검토를 거쳐 이들 지역에 도움이 되는 종합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며 “6000여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우 기자@dewkim2>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