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오 “공직사회, 한국형 부패의 표본”
최근 저축은행 사태와 국토부 등 공공기관의 향응 수수 사건과 관련, 이재오 특임장관이 “공직사회는 한국형 부패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이 장관은 2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프랜차이즈협회 특강에서 “봉급만 갖고 못 사니까 뒷돈 더 많은 자리로 진급하려 한다. 허가도 돈 받아서 해준다. 이게 우리가 산업화 과정에서 남긴 부패”라면서 “국가의 가장 큰 경쟁력은 부패 없는 청렴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언급은 한나라당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이재오 특임장관이 여의도와 거리를 둔 채 ‘공정사회’라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기조를 손수 챙기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일각에서는 이 장관이 특강과 국정운영에만 몰입, 지난 원내경선 당시 지원한 후보가 떨어져 맞은 역풍을 이번엔 피해보겠다는 심산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이 장관은 지난 20일에도 경남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전국학생청년연합회 초청 특강에서 “반부패ㆍ청렴ㆍ공정사회 운동을 일으키는 것이 이 시대 청년의 과제”라고 강조한 바 있다.

연일 반부패ㆍ공정사회를 향해 목소리를 높이는 이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서도 ‘공정사회 전도사’를 자처하고 있다.

그는 22일 “청렴 공정사회를 만드는데 가장 책임 있는 분야는 정치권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패 문화를 이대로 두고는 미래는 없다”고 적었다.

대통령을 대신해 민생 현장을 챙기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같은 날 그는 “어제 밤 늦게 퇴근하는데 80세 넘은 할머니께서 골목골목 다니면서 파지를 줍고 계셨다”면서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전수조사와 그 대책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지하철 풍경과 독도의 아침, 춘천 횃불기도회 등 민생 현장을 돌며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힘쓰고 있다.

<김윤희 기자 @utofmap> wor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