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수회담 먼저 내민 孫, 본전도 못챙긴다?
靑압박 타이밍서 ‘퇴로’

역풍 맞을 가능성 분석도


“불필요한 도박에 밑천까지 올인한 셈” “가만 있어도 1등 하는데” ….

오는 27일 여야 영수회담을 앞두고 민주당 내부에서 나오는 자조 섞인 반응이다. 민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3년 만의 만남을 민주당이 나서서 마련했음에도 당 내부에서 볼멘소리가 나오는 데는 득보다 실이 더 클 것이라는 현실적 전망 때문이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대개 영수회담은 급한 쪽이 먼저 열자고 한다”며 “여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더 큰 상황에서 지지율이 오르고 있는 야당이 영수회담을 먼저 제의한 게 의외”라고 말했다.

4ㆍ27 재보선 이후 코너에 몰린 한나라당과 청와대를 압박할 타이밍에 ‘퇴로’를 열어줬다는 것. 영수회담을 열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한다면 민주당이 오히려 역풍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다.

특히 이번 영수회담은 손 대표가 내놓은 일련의 정책이 6월 국회 내 실현될 수 있을지를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대화 창구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민생 추경편성 및 대학 반값 등록금 문제 등을 여권과 협의할 수 있는 유일한 테이블이 될 것”이라며 “추경편성의 경우 청와대가 긍정적인 답을 내놓는다면 정부도 신속히 움직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는 결국 영수회담 테이블에서 실적이 없다면 민주당으로선 여권과 더 이상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잡지 못할 뿐만이 아니라 야당이 주장한 복지정책이 모두 공염불에 그칠 공산도 크다는 뜻이다.

설정한 6대 의제도 만만찮다. 특히 대학등록금 문제뿐만 아니라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 문제는 야당과 청와대의 입장 차이가 너무도 뚜렷해 합의 도출이 난망해 보인다.

‘밥만 먹고 오는 영수회담’이 현실화할 경우에는 손 대표가 짊어질 부담이 크다. 당 지도부 전체가 대여 협상력ㆍ투쟁력 부재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달 개각에서 후보자 전원이 도덕적 흠결이 있었음에도 단 한 사람도 낙마시키지 못할 정도로 투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당 안팎으로부터 받은 바 있다.

박정민 기자/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