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나라 ‘7인의 당권주자’ 선거전 돌입…주요 변수...朴과의 관계설정…‘2순위 표’갈 곳은…
다음달 4일 열리는 전당대회에 출마하는 한나라당 당권 주자 7명의 선거전이 본격 개막됐다. 전대 출마를 선언한 남경필ㆍ홍준표(4선), 권영세ㆍ박진ㆍ원희룡(3선), 나경원ㆍ유승민(재선) 후보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약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다.
▶‘朴’과의 관계 설정=친박(친박근혜) 후보인 유승민 의원은 물론이고 나머지 후보도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유력 대권 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와의 관계 설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물론 박 전 대표가 특정 후보를 지원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다만 친이(친이명박) 후보까지도 당원들의 투표 성향을 고려할 때 박 전 대표가 당의 대선 주자로서 활동하기 좋은 공간을 만들어줄 수 있는 적임자임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런 움직임에 가장 적극적인 후보는 홍준표 전 최고위원이다. 그는 20일 인터뷰에서 “당 대표가 되면 박근혜 전 대표를 비롯한 당의 대선 후보들을 야당의 공세로부터 막고 그분들이 상처입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순위표’ 향배=초반 판세는 홍 전 최고위원이 다소 앞서나가는 가운데 남, 원, 나, 유 의원이 추격전을 벌이고 있고 이 뒤를 박, 권 의원이 쫓고 있다는 분석이다. 투표 방식이 1인 2표제인 만큼 2순위 표의 향배가 이변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지지세가 비등한 후보를 지지하는 당원끼리는 2순위 투표에 경쟁 후보를 피하는 ‘배제투표’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박, 권 후보가 예상 밖의 선전을 펼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또 각 후보가 사실상 친박 단일 후보로 출마한 유 의원의 2순위표를 확보하기 위해 구애작전을 펼치고 있다.
▶후보 합종연횡=이번 전대는 수도권 주자들의 ‘군웅할거’ 형국이 되면서 후보 사이에 합종연횡이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각 후보는 끝까지 완주할 것을 천명하고 있지만 판세에 따라 후보 짝짓기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전망이다. 특히 친이계 내부에서는 원, 나 의원이 적절한 타이밍에 단일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1명=30명’ 위력의 여론조사 승자는=선거인단 숫자가 기존의 1만여명에서 크게 늘어남에 따라 전체 투표의 30%를 차지할 여론조사 결과가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론조사 응답자 1명의 답변은 최대 선거인단 30명의 투표와 맞먹기 때문에 비교적 인지도에서 앞서는 홍, 나 의원이 이익을 볼 가능성이 크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