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광교 역세권 상가 사려면 최소 3억은 있어야
최근 상가 분양시장은 광교 역세권 중심으로 공급이 봇물을 이루면서 투심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역세권은 타 입지보다 비교적 풍부한 임차수요, 수익 안정성, 성장세등의 이점이 높아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신분당선 연장구간내 위치한 상가투자로 광교에 입성하려면 얼마의 몸값을 지불해야 하는지도 최대 관심사중 하나다.

9일 현지업계에 따르면 광교신도시중 최근 공급물량이 집중된 신대역 인근 상가를 사는데 필요한 최소 자금은 3억원대이며 3층 이상의 일부 점포 매입이 가능하다.



물론 상가는 공급업체별 분양층 또는 면적마다 컨디션이 달라 동일층이라도 매입가는 달라 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큰손들에게 가장 주목률이 높은 1층은 6억원 이상은 줘야 하다.

2층의 경우도 1층 대비 3.3m²당 30~40%선 수준인 2층 상가의 몸값도 4억대에서 매입 면적에 따라 10억대 안팎의 수준을 보인다.

가령 1층이 3300~3990만원 이라면 2층은 1200~1350만원 3층은 750~800만원대 수준이다. 때문에 상층부는 3.3m² 당 분양가가 낮아도 큰 면적을 필요로하는 금융, 학원, 의료관련 업종의 입점으로 전체 매입가격이 높아진다.

그러나 역세권이라도 상대적으로 3.3m²당 가격이 경쟁력을 보이는 상가도 있다. 최근 공급에 나선 신대역 인근의 에스비타운<투시도>은 3.3m²당 1층 상가 평균가격이 주변보다 10~20% 저렴하다.

에스비D&C 김홍삼 대표는 “에스비타운은 광교 신도시서는 드물게 시행사가 직접 토지매입, 개발, 분양하는 상가로 3.3㎡당 공급가격이 인근 상가 보다 상대적으로 낮다“는 설명이다.

한편 분양상가 투자에 있어서는 매입가격 적정 수준 판단을 할때 최종 사용자를 고려해야 안정적이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상가 가치가 결국에는 세입자가 지불하는 임대료에서 좌우됨으로 역세권이라도 고정수요와 유입인구의 이점이 맞물리는 입지인지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고 했다.

강주남 기자@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