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李 대통령 “한국 원전, 안전성-효율성 측면서 세계최고”
【브라카=양춘병 기자】이명박 대통령은 14일 오전(현지시간) UAE(아랍에미리트연합) 브라카에서 열린 원자력발전소 기공식에 참석, “원전 건설 협력을 계기로 양국 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을 가진 원전은 이 대통령이 지난 2009년 12월 UAE를 방문했을 당시 우리나라의 4기 건설 수주가 확정된 곳이다. 대통령은 기공식에서 “안전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한국형 원전이 최고의 성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형 원전이 중동지역에서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모하메드 왕세자는 “원전 협력은 양국 동반자관계를 구축하는 주춧돌을 놓았으며 앞으로도 양국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나가자”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왕세자와 함께 건설 사무소 입구에서 타임캡슐 내장용 기념문안에 서명하고 기념물을 제막했다. 이어 우리나라 KAIST의 지원을 받아 올해 최초로 개설하는 칼리파대학 원자력공학과 대학원생들을 만났다.

UAE원전 공사발주처인 에미리트 원자력공사(ENEC)는 작년 7월 UAE원자력규제위로부터 부지준비 허가를 받은 뒤, 현재 기초작업과 임시숙소, 사무소 등 건설기반시설 공사를 진행중이다. ENEC는 지난해 12월 브라카 원전 1ㆍ2호기 건설을 위한 허가를 신청했고 내년 6월 승인을 받게되면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한다. ENEC는 한전에게 지난해 공사대금으로 약 6000억원을 지급한 바 있다.

<양춘병기자@madamr123> 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