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37년만에 ‘석유 1번지’ UAE시장 진출...에너지 자급률 15%로 확대
우리나라가 원유매장량 1000억배럴의 아랍에미리트(UAE) 유전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의 UAE 방문을 계기로, 현재 생산이 진행중인 대형유전 가운데 10억배럴, 3개 미개발 유전에서 2억배럴 등 최소 12억배럴의 원유 매장량을 확보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배럴당 100달러, 달러당 1100원 기준으로 132조원 어치다.

이 대통령과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알-무슈리프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뒤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계약서(대형생산유전 석유가스분야 협력개발 양해각서(MOU) 및 3개 미개발유전 주요조건 계약서(HOT:Heads Of Terms) ) 서명식에 임석했다.

UAE는 원유 매장량 기준으로도 세계 6위(7.3%)에 해당하지만 세계 3대 유종인 두바이유의 생산거점, 생산단가가 세계 평균의 10분의 1일에 불과한 점, 주요 산유국 중 정치경제적 안정성이 뛰어나며 석유 법제 및 운영이 투명하다는 점때문에 외국자본들로부터 ‘석유 1번지’로 통한다.

이 대통령은 MOU 체결 뒤 아부다비의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소식을 전하며, “한국은 1974년이후로 어느 나라도 진입하지 못했던 UAE 아부다비 유전에 진출하는 나라가 됐다”고 말했다.

이날 양국간 서명으로 우리나라는 에너지안보를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했을 뿐 아니라 미국과 프랑스, 영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석유 ‘프리미어 리그’에 진입하는 기회를 획득, 석유생산 마이너국의 불명예를 떨칠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미 경제성이 확인돼 채굴이 진행중인 대형생산 유전에 참여하는 만큼 탐사 및 개발 ‘리스크’가 없는데다 MOU의 기한과 상한선도 정해지지 않아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석유 확보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이 정부 측 설명이다.

또한 3개 미개발 광구에서 생산되는 원유중 우리측 보유물량은 유사시 100% 우리나라에 도입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우리나라는 3개 광구에 대해 올해 중 본약을 체결해 오는 2013년부터는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 향후 최대 일일 3만5000배럴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최소 10억배럴 이상의 대형유전 참여에 대해서는 내년 중 후속 협상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에너지 안보를 위한 보강책으로 우리나라와 UAE는 아부다비 원유 600만배럴을 우리나라 비축시설에 무상저장하고 유사시 우리나라가 사용하도록 합의했으며, 향후 증산되는 아부다비 원유를 일일 최대 30만배럴까지 최우선 구매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12억배럴 정도를 확보한다고 가정할 때 현 정부 출범 전인 2007년까지 4%에 머물렀던 국가 석유가스 자주개발률은 15%까지 올라갈 것으로 정부는 분석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이미 수십년전부터 20%에 이른 일본의 석유가스 자주개발률과 우리나라의 현실을 비교하면서 임기 중 20% 달성을 공언해왔으며 이번 계약 이후에도 향후 UAE와 이라크 등 중요 전략지역을 지속적으로 공략해 20% 목표를 반드시 확보하겠다고 강조해왔다.

<양춘병 기자@madamr123> yang@heraldcorp.com





























우리나라가 13일 지난 70년대 이후 굳게 닫혀있던 UAE(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유전개발에 참여하는 계약을 체결, 미국과 프랑스, 영국,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석유 ‘프리미어 리그’에 진입하는 기회를 얻었다.

이번 계약은 ‘베트남 15-1 광구’(약 1억배럴)을 훨씬 뛰어넘는 사상최대 규모의유전개발 계약으로,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석유가스 자주개발률은 15%까지 확대되면서 에너지위기시 전략적 완충이 가능한 20% 수준에 바짝 다가서게 됐다.

UAE를 공식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과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은13일 오후 알-무슈리프궁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뒤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왕세자와 함께 한국석유공사와 아부다비석유공사 간의 ‘석유가스분야 협력개발 MOU(양해각서)’ 및 ‘3개 유전 (HOT:Heads Of Terms)’ 서명식에 임석했다.

UAE 아부다비는 경제성과 정치적 안정성이 뛰어난데다 전세계 6위의 매장량(약 1천억배럴)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유전지대로, 1930∼40년대 미국,영국, 프랑스, 70년대 일본 등 극소수 석유 메이저들만이 진출해있다.

석유가스 분야 협력개발 MOU는 오는 2014년 이후 순차적으로 조광권 기한이 만료되는 최소 10억배럴 이상의 대형생산 유전에 우리나라가 참여할 권리를 보장하는 내용이다.

특히 이미 경제성이 확인돼 채굴이 진행중인 대형생산 유전에 참여하는 만큼 탐사 ‘리스크’가 없는데다 MOU의 기한과 상한선도 정해지지 않아 노력 여하에 따라서는 석유가스 확보량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

3개 유전 주요 조건 계약서는 5억7천만배럴의 발견원시부존량이 확인된 3개 광구에 대해 우리나라가 ‘최대 100%까지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조항’을 포함해 독자적으로 직접 유전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질 수 있게 됐다.

또 3개 광구에서 생산되는 원유중 우리측 보유물량은 유사시 100% 우리나라에 도입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해 에너지 주권를 강화했다.

우리나라는 3개 광구에 대해 올해중 본약을 체결해 오는 2013년부터는 본격적인생산에 들어가 향후 최대 일일 3만5천배럴을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최소 10억배럴 이상의 대형유전 참여에 대해서는 내년중 후속 협상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 안보를 위한 보강책으로 우리나라와 UAE는 아부다비 원유 6백만배럴을 우리나라 비축시설에 무상저장하고 유사시 우리나라가 사용하도록 합의했으며, 향후 증산되는 아부다비 원유를 일일 최대 30만배럴까지 최우선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우리나라에 부여했다.

정부는 3개 미개발 광구의 가채 매장량만 해도 약 1억5천만∼3억4천만배럴 수준이고, 대형생산 유전에도 추가로 참여하게 돼있기때문에 이 둘을 통해 10억배럴 수준의 매장량은 확보할 계획이라며 10억배럴은 현재 유가를 단순히 적용하면 약 110조원 규모라고 추정했다.

이번 계약과 관련한 자금조달에 있어서도 대형 유전들은 탐사 리스크가 없어 한국석유공사 자체 프로젝트 파이낸싱 또는 민간기업 컨소시엄 구성 등 다양한 방법을통해 검토할 수 있고, 3개 광구는 석유공사 단독으로도 조달이 가능해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10억배럴 정도를 확보한다고 가정할 때 현 정부 출범 전인 2007년까지 4%에 머물렀던 국가 석유가스 자주개발률은 15%까지 올라갈 것으로 정부는분석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취임초부터 이미 수십년전부터 20%에 이른 일본의 석유가스 자주개발률과 우리나라의 현실을 비교하면서 임기중 20% 달성을 공언해왔으며 이번 계약 이후에도 향후 UAE와 이라크 등 중요 전략지역을 지속적으로 공략해 20% 목표를 반드시 확보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이번 유전개발 계약은 지난 2009년 원자력발전소 수주와 마찬가지로 이 대통령의 강력한 추진력이 큰 힘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원전 수주 직후 한.UAE간 ‘100년 경제협력 파트너’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위원장 곽승준)에게 UAE 아부다비 미래전략기구위원회와 미래전략 차원에서 양국 협력관계를 발전시키도록 지시했고, 양국 기관 협의과정에서 한국의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한 유전 진출 합의가 도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부다비측은 자국의 핵심자산인 유전을 독자 개발경험이 전혀 없는 우리나라에제공하는데 큰 부담을 느껴 주저했으나 이 대통령과 칼리파 대통령, 모하메드 왕세자 등 양국 최고지도자들간의 신뢰관계가 주효해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은 아부다비 최고위급과 전화통화 등을 통해 긴밀히 협의해왔고 곽 위원장 등을 수차례 아 부다비에 특사로 파견해 지난 여름부터 아부다비의 변화를 이끌어냈고 가을부터는 양국 정부가 유전개발 참여 공동발표 문제는 논의해온 것으로알려졌다.

chu@yna.co.kr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