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진 피해복구 예산 확보 총력,이강덕 포항시장 항구복구비 이주대책비 등 지원 요청
이미지중앙

이강덕 (오른쪽)포항시장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면담하고 지진피해 복구를 위한 예산지원을 건의했다.(포항시 제공)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포항시가 지진피해복구 예산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난 1일 국회를 방문해 11.15지진으로 인한 피해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조속하고도 합리적인 지원계획과 예산 지원을 요구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정세균 국회의장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해 김광림 국회 예결위원,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등을 만나 지진 피해 복구와 관련한 정책 및 예산 지원을 건의 했다고 3일 포항시가 밝혔다.

이강덕 시장은 건축물 철거 및 처리비용을 포함한 양덕정수장 복구비’, ‘포항 북구청 복구비’, ‘용흥동 땅밀림지역 피해 복구비등 항구복구비 등 추가적으로 필요한 1,200여억 원을 특별교부세 및 예비비로 지원해줄 것을 건의 했다.

또 포항지역이 지진의 안전지대가 될 수 있도록 국립 지진체험안전교육장 건립’, ‘다목적 재난 대피시설 건립’, ‘건축물 내진보강 지원 사업등을 내년도 국가투자예산에 반영추진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위기를 기회로 삼아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도시를 새롭게 건설하고, 내진 공법기준을 강화해 각종 재난으로부터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포항을 건설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해, 피해현황 집계에 누락이 없도록 조치하고, 복구계획이 확정되면 기획재정부와 소관 부처에 사업 추진을 위한 국가예산 반영을 적극 건의할 예정이다.


이미지중앙

이강덕(왼쪽)포항시장이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면담하고 지진피해복구 관련 예산을 건의하고 있다.(포항시 제공)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