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독도야 반갑다. 독도주민 김성도씨 독도에 돌아와...
이미지중앙

최근 독도로 돌아온 김성도씨가 독도관리사무소 직원과 함께 망중한을 보내고 있다.(현지근무자 제공)


[
헤럴드 대구경북=김성권 기자]독도의 유일한 주민 김성도(77)씨가 최근 독도로 돌아왔다.

지난해 11월초 동절기 독도생활을 철수하며 독도를 떠난 지 만 5개월여 만이다.
함께 떠났던 김 씨의 부인 김신열(80)씨는 건강상의 이유로 다음 주 에나 돌아올 계획이다.

며칠 전 `고향' 독도로 돌아온 김성도 씨는 요즘 기름때 묻은 목장갑을 끼고 보트엔진을 정비하며 카페개장 준 비등 바쁜 독도생활을 준비하고 있지만 얼굴에는 늘 웃음이 떠나지 않는다.

"
속 편하잖아. 누가 귀찮게 하는 사람이 있나. 천국이 따로 없다 카이."

고향이 주는 푸근함 때문인지 김씨는 "독도 오니까 있던 병도 다 사라진 것 같다"며 함박웃음이 끊이질 않았다.

둘레 2.8의 이 섬 앞바다는 미역, 소라, 해삼, 전복이 지천인 기름진 바다 논이다.

그러나 푸르디푸른 청정 황금바다 독도에서 해산물 채취의 꿈에 부풀어 야 할 김 씨는 그렇지 못하다.

`물질'하는 해녀였던 부인 김신열 씨는 수년전부터 이제는 더 이상 물질을 할 수 없게 됐다.

나이가 들면서 어로작업을 감당하지 못하기에 독도바다에 지천으로 깔린 풍부한 해산물을 채취할수가 없다.

김씨 부부는 지난 2013년 독도(동도)선착장에서 문을 연 독도사랑카페에서 판매되는 수익금으로 생활에 의존하고 있다.

돈벌이는 되지 못하지만 김씨는 독도 방문객들에게 섬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고 독도 해설사 역할도 맡고 있다며 보람 겨워했다
.

우리 할마이가 돌아오면
이제는 내가 밥도 챙겨 줄 끼라. 젊었을 때 나를 만나 독도에서 물질하며 숱한 고생했는데 이제는 내가 우리 할마이 를 돌보겠다.” 고 했다.

1970
년부터 부부가 어부와 해녀로 지내며 올해로 46년 째 독도를 지켜 오고 있다.

젊은 시절 독도를 들락날락했던 이력으로 부인 김씨에게
뭍에서의 세상 시름 다 떨쳐버리고 독도에서 살자고 했고, 부인은 아무 말 없이 따라 나섰던 김신열씨, 이제 이 부부도 쇠년(衰年)에 접어들면서 몸도, 마음도 지쳐가고 있다.

김씨는 부인이 돌아오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며 집안 청소와 가재도구를 정리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있다
.
이미지중앙

독도주민 김성도씨 부부가 살고 있는 우리땅 독도(죄측이 동도, 우측이 주민숙소가 있는 서도)=헤럴드 자료사진

이미지중앙

독도생활을 시작하기 위해 보트 엔진을 정비하고 있다.(독도관리사무소 제공)


지금까지 섬 안 에서
서로에게 의지하며 살아왔지만 속 썩인 일만 기억에 남는다며 이제 모든 독도생활을 남편인 김 씨가 도맡아 하겠다고 약속 했다.

독도현지에서 근무 중인 울릉군 독도관리사무소 송현웅·정만석 씨는 할머니가 돌아오시면 앞으로 어르신 부부와 독도에서 함께 생활하는 동안 건강도 챙겨드리고 따뜻하게 보살펴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성도 씨 는
“이제 우리 부부도 죽을 때 까지 독도를 더욱더 사랑하며 독도 주민으로 이 섬에 오래 도록 머물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씨 부부는 19653월 독도 최초의 주민 고 최종덕씨와 함께 울릉군 울릉읍 도동리 산 63번지(독도 서도)에 자재를 운반해 숙소를 마련하고 최씨와 함께 조업을 하며 생활해 왔다. 지난 879월 최씨가 지병으로 숨지자 199111주소지를 독도로 옮긴후 독도에서 터전을 마련, 생활해 오고있다.

ks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