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영어절대평가와 수능최저학력기준
[헤럴드분당판교=김미라 기자]2018학년도 대학 입시부터는 영어절대평가 등이 도입된다. 수시선발 비율도 전년보다 증가해 73.7%에 이른다. 수시전형에서 최종합격하려면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해야 하는데, 올해는 영어절대평가 도입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진학사가 6일 발표한 '영어절대평가와 수능최저학력기준' 자료를 통해 이러한 변화와 대응 팁을 정리했다.

영어절대평가 실시로 영어영역의 경우 등급만 제공되는데, 원점수 90점 이상 1등급, 80점 이상 2등급 등 원점수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기 때문에 전년도 수능보다 상위등급 학생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대학들은 영어절대평가로 인해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자연적으로 완화되는 측면이 있으므로 수능최저에 변화를 주고 있다. 변화는 크게 두 가지다. 한국사처럼 영어영역의 등급을 지정하는 경우와 기존처럼 일부 영역의 등급합을 활용하는 경우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이미지중앙

◇전반적으로 수능최저 변화 미미...일부 상위권 대학은 예외
영어영역의 등급을 지정하는 대표적인 대학은 연세대와 성균관대를 꼽을 수 있다. 연세대는 전형에 따라 수능최저가 상이하긴 하나 수능최저가 적용되는 모든 전형에 영어2등급 이내로 지정하고 있다. 물론 한국사도 인문은 3등급, 자연은 4등급 이내를 요구한다.

연세대 일반전형의 경우, 작년에 인문은 국수영탐 4개 영역 등급합 6 이내, 한국사 3등급 이내, 자연은 국수(가)영과 4개 영역 등급합 8 이내면서 한국사 4등급 이내를 요구했다. 그러나 올해는 인문은 영어 2등급, 한국사 3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학, 탐구1, 탐구2 총 4개 과목(탐구를 별도로 산정) 등급합이 7이내, 자연은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국어, 수(가), 과탐1, 과탐2 4개 과목 등급합 8 이내를 요구한다.

성균관대 논술우수전형도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면서 남은 영역 중 2개 등급합 4 이내를 요구한다(일부 모집단위 제외).

영어절대평가 도입에도 불구하고 많은 대학이 기존과 동일한 등급합을 활용하는 편이지만, 이 경우 등급합을 강화하는 사례가 많다.

예를 들어, 중앙대 학생부교과전형의 경우 인문, 자연(서울) 모두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이면서 한국사 4등급을 요구한다. 전년도 동일전형에서는 인문은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합 6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자연(서울)은 4개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합 4(수가 또는 과탐 필수) 및 한국사 4등급이었다.

동국대의 경우 인문은 3개 영역 등급합 6, 자연은 2개 영역 각 2등급으로 전년도에 비해 강화되었다. 물론 경희대 논술우수자전형과 같이 전년도와 동일한 수능최저를 적용할 경우 상위등급 비율이 높아져 실질적인 수능최저 완화 효과를 볼 수 있는 대학도 있다.

이처럼 동일 대학에서도 전형에 따라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2018학년도의 경우 수능최저가 강화 또는 완화되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전체적으로 보면 영어절대 평가체제하에서도 전년도와 수능최저의 변화가 크지 않아,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됐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일부 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영어를 지정하거나, 전년보다 1개 등급 정도를 강화해 반영하기 때문에 전년도보다 수능최저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올해 영어절대평가 도입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변화가 있으므로 희망대학의 전형계획을 미리 파악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수능 성적은 정시뿐 아니라 수시에서도 최종합격의 열쇠인 만큼 지원전략을 세울 때 각 전형별 유·불리 판단과 더불어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여부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bp@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