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백종범 UNIST 교수, 2016 국가연구개발 최우수성과 선정
[헤럴드 울산경남=이경길기자]

이미지중앙


백종범 UNIST(울산과기원, 총장 정무영) 교수의 연구성과가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선정하는 '2016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과 더불어 최우수성과에도 선정됐다.

미래부는 과학기술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우수한 R&D 성과를 알리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우수성과를 선정한다. 올해는 정부 지원을 받아 수행한 R&D 과제 5만4000여건 중 우수성과 100선, 기술이전·창업 우수 10선 등 총 110선을 선정했으며, 이 중 14건을 최우수성과로 선정했다.

최우수성과로 선정된 백종범 교수의 연구성과는 ‘이종원소로 이루어진 2차원 유기물 반도체 소재 개발’이다.

백 교수는 구멍이 규칙적으로 존재하며, 탄소와 질소가 일정한 비율로 존재하는 새로운 2차원 구조체를 화학적으로 합성했다. 이 물질은 전기적 반응 속도가 기존 반도체 소재보다 100배 이상 높아 현존하는 반도체 소재의 데이터 처리 속도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백 교수는 현재 질소 산소 등 이종원소를 그래핀에 입혀 그래핀에 새로운 특성을 부여함으로써 반도체 소자, 태양전지 전극물질 등 기존 그래핀의 한계를 뛰어넘는 신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백종범 교수는 “연구성과 100선에 이어 최우수성과에도 선정되어 큰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더욱 연구에 매진해 에너지·반도체는 물론이고 생물학 분야까지 아우르는 전 산업 분야의 소재 혁신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