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시, 고용노동부에 조선업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요청
[헤럴드 울산경남=이경길기자]

오규택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2일 고용노동부를 방문, 「고용정책기본법」에 따라 조선해양플랜트 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역(逆)오일쇼크를 거치면서 2014년부터 시작된 조선해양플랜트 경기침체에 따라 기업은 적자가 누적되고 있고, 사내 협력업체와 부품기자재 업체를 중심으로 근로자들이 대량 실직 위기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오 경제부시장은 이날 오후 4시 김경선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을 만나, 이같이 전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구했다.

고용정책심의회(위원장 고용노동부장관)가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면 고용노동부는 1년 범위 안에서 ?고용유지지원금 ?특별연장급여 ?전직?재취업 및 창업지원 ?기타 고용안정과 실업자의 생활안정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하게 된다.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조선산업 침체에 따라 협력업체들에게 경영안정자금을 확대하고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센터와 울산내일설계지원센터를 개소해 전직·재취업을 지원해 왔다.

장기적인 조선산업 혁신을 위해 현대중공업과 함께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하였고 지난해 10월에는 ‘ICT융합 Industry 4.0s’' 예비타당성 조사가 통과되어 미래형 선박 개발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산업계와 근로자들은 장기적인 조선산업 구조조정과 미래형 선박 기술개발, 지역 차원의 중소기업 경영지원을 넘어 정부 차원의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고용지원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 이외에 부산, 경남(거제, 통영), 전남(영암), 전북(논산) 등 다른 지자체도 같은 입장으로 고용노동부는 산업계와 지자체, 근로자들의 의견을 받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hmd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