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리 애 사진 올려도 아무도 안 봐” 맥빠진 엄마들 주르륵 이탈한 ‘이곳’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게티이미지뱅크]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육아 사진, 동창회로 인기 얻었는데, 벌써 시들?”

40대 이용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었던 토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인기가 곤두박질 치고 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꾸준히 이용자 수를 불리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압도적 확장성으로 경쟁이 어렵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2022년 4월과 2023년 4월 사이 SNS 이용자 수 추이를 비교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해당 기간 이용자 수가 261만명 증가했다. 또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5120만명의 42%가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공개한 2022년 4월과 2023년 4월 사이 SNS 이용자 수 증감 추이.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제공]

반면 국내 SNS인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의 이용자는 감소했다. 카카오스토리는 1년 사이 120만명의 이용자가 줄어, 지난 4월 이용자 수는 817만명으로 집계됐다. 네이버 밴드의 이용자도 72만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토종 SNS의 이용자 수 감소의 중심에는 40대 이용자의 감소가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 이용자의 주 연령층은 40대다. 카카오스토리의 전체 이용자 중 40대 비율은 약 38%. 네이버 밴드는 34%다. 범위를 더 넓혀 50대 이용자까지 포함하면 두 플랫폼 모두 40~50대 이용자 비율이 전체의 절반을 훌쩍 넘는다.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의 사용자 연령층 비교. [모바일인덱스 갈무리]

이같이 40~50대 이용자들의 이용률이 높은 국내 SNS 이탈 가속화는 SNS의 한정된 기능이 배경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1위 SNS 인스타그램은 라이브 방송, 숏폼 콘텐츠 영상, 쇼핑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거나 연동할 수 있다.

반면 국내 SNS의 대표 주자인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밴드는 한정된 기능으로 인해 확장성이 크지 않다.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는 간단한 사진 공유나 커뮤니티 활동이 주된 기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육아 사진 공유앱’, ‘동창회앱’ 등 역할에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이어지는 이용자 수 감소에 각 플랫폼은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3월 ‘카카오스토리’, ‘브런치’, ‘티스토리’ 등을 한 데 합친 플랫폼 ‘스토리 홈’을 출시했다. 카카오스토리 진입점을 확대한다는 설명이다. 또 톡플랫폼과 결합해 접근성도 높인다.

네이버 밴드는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생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트렌드 변화에 맞춰 다양한 커뮤니티가 생겨날 수 있도록 폭넓은 사용성을 제공할 계획이라는 설명이다.

토종 SNS 이용자 수가 감소하는 가운데 카카오와 네이버가 내놓는 대응책이 이용자 수의 감소세를 막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0k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