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르면 이번주 정진상 기소…‘이재명 공모’ 기재 관건
구속만료 오는 11일…9일께 기소 가능성
영장 청구서에 담은 혐의 다지기에 주력
이재명 공모 여부 공소장에 담길지 주목
포함시 수사 예고…별도 증거 확보 방증
향후 수사 전략 고려해 생략할 가능성도
검찰, 이 대표 수사 두고 ‘신중’ 입장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연합]

[헤럴드경제=안대용 기자]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이번 주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재판에 넘긴다. 공소장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공모 여부가 담길지 주목된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정 실장의 구속기간은 오는 11일까지다. 11일이 일요일이란 점을 감안하면 9일 전후 정 실장을 기소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구속영장 청구 때 적용했던 혐의 다지기에 우선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실장은 부정처사후수뢰,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 증거인멸교사 등 4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정 실장은 2015년 2월 대장동 개발 사업자 선정 대가로 민간업자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일정 지분을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나눠 갖기로 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세금 등을 제외하고 약정한 지분율에 따라 약속받은 수익금이 42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013년 2월~2020년 10월 사이 김만배 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사업자들로부터 편의 제공 명목으로 6차례에 걸쳐 총 1억4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있다. 또 2013년 7월∼2017년 3월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비밀을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흘려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사업자로 선정되게 하고, 호반건설이 시행·시공하게 해 개발이익 210억원 상당을 취득하게 한 혐의도 있다. 아울러 지난해 9월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둘러싼 검찰 압수수색이 임박하자 유 전 본부장에게 휴대전화를 창 밖으로 버리라고 지시한 혐의도 받는다.

관건은 검찰이 정 실장을 기소하면서 이 대표와 연결되는 혐의점을 공소장에 기재할지 여부다. 정 실장 공소장에 공모관계가 적히면 이 대표를 향한 수사를 명시적으로 예고하는 셈이 된다. 정 실장이 구속적부심 기각 이후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에서 검찰이 별도 증거를 확보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이 대표를 향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어느 정도 혐의점이나 공모관계를 찾았더라도 향후 수사 전략을 감안해 정 실장 공소장에는 일부러 공모관계 부분을 생략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검찰은 이 대표에 대한 수사를 두고 신중한 모습이다. 검찰 관계자는 “특정 정치인을 겨냥해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고 증거와 법리에 따라 수사중”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d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