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케냐 정상회담…尹대통령, 韓기업 에너지·방산 사업 참여 요청
케냐 정상, 32년 만에 한국 방문
윤석열 대통령과 윌리엄 루토 케냐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윌리엄 루토 케냐 대통령을 만나 케냐의 에너지, 방위산업 분야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루토 대통령과 한-케냐 정상회담을 갖고 “케냐는 동아프리카 진출을 위한 관문이자 물류 중심지이며 우리 주요 기업이 많이 진출한 아프리카 핵심 협력국 중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케냐는 1964년 수교 이래 자유민주주의를 기치로 우리나라와 오랜 우호 관계를 유지해온 전통적인 우방국”이라며 “오늘 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 간 교류·협력이 더 강화되길 희망한다. 각 분야에서 협력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고 했다.

지난 9월 취임한 루토 대통령은 케냐 정상으로서는 32년 만에 한국을 방문했다. 1963년 영국 식민지배에서 벗어난 케냐는 동아프리카의 최대 경제대국이자 정치적으로도 가장 안정된 국가로, 역내 영향력이 상당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윤석열 대통령과 윌리엄 루토 케냐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

특히, 윤 대통령은 케냐 에너지와 방산 분야 사업에 우리 기업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요청하는 동시에 우리나라가 개발한 새로운 벼 품종 지원을 통해 케냐의 식량안보 개선에 기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에 루토 대통령은 사의를 표하고, “재생에너지 의존도가 93%에 이르는 케냐는 또 다른 청정에너지인 원자력의 도입에 관심이 크다”며 “이와 관련해 한국과 협의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이로비(케냐 수도)에 한국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과 버스 환승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한다고 했다.

루토 대통령은 “한국은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길러진 인적자원과 정부 주도의 효율적인 개발전략을 통해 빠른 시간에 경제 강국으로 도약한 모범 사례”라며 케냐의 의료 및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한 한국의 관심과 협력을 요청하고 케냐산 농산물의 한국 수출 확대를 희망했다.

윤 대통령은 동아프리카 경제의 관문인 케냐 발전에 우리 기업들이 적극 협력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또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2024-25년) 선거에서 우리나라를 지지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상회담 직후 양국은 ‘2022-2026년 대외협력기금(EDCF) 10억달러 차관 기본 약정’을 체결했다. 우리 정부는 이번 기본 약정 이행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과 농업 현대화 분야 등에서 기여 외교를 확충하는 동시에 우리 기업들의 케냐 진출 지원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