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통령실 “도어스테핑, 본래 취지 살리기 어려워져…근본 검토”
대통령실, 21일부로 출근길 문답 잠정 중단
18일 MBC 기자-대통령실 비서관 충돌 여파
“오히려 국민 소통 저해하는 장애물 우려마저”
“尹대통령, 누구보다 도어스테핑 의지 강했다”
김영태 대외협력비서관 사의표명…도의적 책임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마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문답(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한데 대해 “근본적인 검토를 통해, 국민과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부득이 오늘부로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어스테핑을 담당하는 김영태 대외협력비서관은 이날 사의를 표명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특정 기자가)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본래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 (도어스테핑이) 오히려 국민과의 소통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것이란 우려마저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도어스테핑에 대한 의지가 강했다”며 “그렇게 6개월 동안 여기 계신 언론인 여러분들과 함께 누구도 해본 적 없는 도어스테핑 제도를 만들어왔다. 도어스테핑을 정착시키고 전통으로 만들려고 한 것은 스스로 질문 받고 견제 받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윤 대통령의 의지에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8시54분 언론 공지를 통해 “최근 발생한 불미스러운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재발 방지 방안 마련 없이는 지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도어스테핑 중단을 알렸다. 그러면서 “도어스테핑은 국민과의 열린 소통을 위해 마련된 것”이라며 “그 취지를 잘 살릴 수있는 방안이 마련된다면 재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는 지난 18일 발생한 MBC 기자와 대통령실 홍보기획비서관 사이의 충돌 사태를 겨냥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도어스테핑 당시 ‘MBC 전용기 탑승 배제’ 관련 질문에 ‘악의적인 가짜뉴스 탓’이라는 취지로 답했다. 이에 MBC 기자가 “무엇이 악의적이냐”고 이의를 제기했으나 윤 대통령은 대답 없이 집무실로 향했다. 해당 기자는 대통령이 자리를 떠난 후 현장에 있던 홍보기획비서관과 공개 설전을 벌였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와 국무총리 주례 회동 내용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

대통령실 관계자는 도어스테핑을 두고 ‘국민 소통의 장애물’이라 표현한데 대해 “(18일 당시) 현장을 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그 현장이 국민과의 소통의 장이 아니라, 고성이 오가고 난동에 가까운 행위가 벌어지는 국민 모두가 불편할 수밖에 없는 현장이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것에 대한 재발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도어스테핑을 유지하는 것은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하려는 본래의 취지가 오히려 위협받게 되는 것”이라며 “‘국민을 불편하게 만드는 도어스테핑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 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의 설명이 도어스테핑을 영영 종료하겠다는 취지로 들린다’는 지적에는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더 나은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그때 재개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다만, ‘근본적인 재발방지 대책이 MBC 기자의 징계를 요구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어떤 방식으로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내부 논의가 계속 진행돼왔다”면서도 “다만, 대통령실에서는 어떤 즉각적/직접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보다 기자단과 협의 속에서 자정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었고 관련 논의를 제안드리기도 했다. 특정한 방안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도어스테핑 공간인 대통령실 청사 1층에 가림막(가벽)이 설치된데 대해서는 “도어스테핑 중단과는 무관하다”며 “경호상의 보안이라던가 대통령의 동선 노출 위험성 등을 이유로 오래전부터 검토된 내용이다. 당초 지하 1층에 구조물을 설치하면서 1층 구조물이 함께 검토된 적이 있다”고 재차 부인했다.

지난 2일 윤 대통령이 아소 다로 전 일본 총리와 비공개 접견했을 때 일부 기자가 무단 촬영한 점을 지적하며 “보안 구역에서의 무단 촬영이 누적되면서 (가림막 설치가)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