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대통령, ‘관저 첫 손님’ 빈 살만과 ‘할랄 한식’ 오찬…2시간30분 만남
‘사우디 실세’ 빈 살만 왕세자와 회담·오찬
대통령실 “관저 초청, 외빈에 각별한 예우”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방한한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무함마드 빈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Mohammed bin Salman bin Abdulaziz Al Saud, 이하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를 한남동 대통령 관저로 초청해 회담 및 오찬을 가졌다. 윤 대통령 부부가 한남동 관저에 입주한지 열흘 만의 첫 손님이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사우디는 우리나라에 경제와 안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협력파트너 국가”라며 “외빈에 각별한 예우를 갖추고자 하는 대통령 부부의 뜻을 반영해 회담장이 관저로 전격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의 회담 및 오찬은 총 2시간30분 동안 진행됐다. 40여분간 진행된 고위급 회담은 리셉션 장에서,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의 단독 환담 역시 40여분간 가족공간(거실, 정원)에서 이뤄졌다.

우리 정부와 사우디 정부 장관들 간 실무회담이 진행되는 사이 윤 대통령과 빈 살만 왕세자는 통역만 대동한채 정원을 산보하며 단독 환담을 나눴다.

김 수석은 “빈 살만 왕세자는 오늘 첫 만남이 대통령과 가족의 진심이 머무는 곳에서 이뤄진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했고 이 같은 분위기는 1시간 10분 동안의 오찬장 대화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이날 오찬은 할랄 방식으로 조리한 한식으로 제공됐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