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중 정상 G20 사전환담…尹 “당선 축하 감사”·시진핑 “오늘 회담 기대”
양 정상 G20 세션1 앞두고 사전 환담
각국 정상들 ‘이태원 참사’ 애도 표해
윤석열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식량·에너지·안보) 시작전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발리)=정윤희 기자]동남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각국 정상들과 환담을 나눴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발리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사전환담 내용을 소개했다.

우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윤 대통령을 만나 이날 오후 예정된 한중 정상회담과 관련해 “오늘 회담을 기대한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시 주석의 ‘대통령 당선 축하인사’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다만, 한중 정상회담은 당초 이날 오후 5시(한국시간 6시)에 예정돼있으나, 윤 대통령과 시 주석이 모두 참석한 G20 정상회의 1세션(식량·에너지 안보)이 예정보다 1시간 넘게 지연됨에 따라 정상회담 시작시간 등에 변동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한중정상회담과 관련해) 유동성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과 시 주석이 처음 대좌하게 될 한중정상회담은 순방 동행 기자단의 풀(pool, 공동취재)기자단 취재 없이 전속 취재 형식으로 진행된다.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정상 대기실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윤 대통령에게 “양국 간 경제협력과 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이 확대되길 희망한다”며 “민주주의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자”는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의 인도 방문도 초청했다.

리시 수낙 영국 총리는 “재무장관 시절부터 한국과 긴밀히 협력해 왔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고, 윤 대통령은 수낙 총리의 취임을 축하했다.

윤 대통령은 그밖에 캐나다, 독일, 네덜란드, 호주, 이탈리아, 튀르키예, 스페인, 아랍에미(UAE), 세네갈 등 여러 국가 정상과 인사를 나눴다. 각국 정상들은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에 대해서도 일제히 애도의 뜻을 전했다.

대통령실은 인도네시아 방문 전 만난 훈센 캄보디아 총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이 윤 대통령의 발리 일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과 관련해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했다.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 캠핀스키호텔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정상회의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대통령이 정상 대기실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연합]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