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든, 尹에 친서…“IRA, 韓 우려 잘 안다…열린 마음으로 협의”
바이든 “공동 목표 달성 위해 韓과 핵심 역할 수행 확신”
대통령실 “바이든 친서, 韓 기업 배려 의지 피력” 평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대통령실은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전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에는 인플레감축법(IRA) 관련 한국 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양국 간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오픈라운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바이든 대통령은 친서에서 인플레감축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우려를 잘 알고 있고, 한미 간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해나가겠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양국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한국과 함께 핵심적 역할이 수행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는 양 정상이 런던과 뉴욕에서 여러 차례 만나서 인플레감축법을 논의한 것을 토대로 작성됐다”며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서명한 서한을 통해서 우리측 우려에 대한 이해를 재차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친서에서) 한국 기업의 긍정적 역할에 대해 명확히 언급함으로써 향후 한국 기업을 배려해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해석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 의회가 상하원을 통해 통과된 법안을 행정부 수장인 미국 대통령이 직접 친서 통해서 우리측 우려에 대해 분명한 이해 표명한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우리 기업에 대한 확신과 신뢰 밝힌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순방 전후에 양국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 긴밀한 협의가 있었고 한미 정상 차원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IRA와 관련해서는 양국간 긴밀한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제기하는 ‘외교 참사’ 논란에 선을 그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

고위관계자는 “민생, 현장 기업의 어려움 등 우리 정부와 미국이 어떤 협력관계를 견지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질의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친서를 통해 IRA 관련 윤 대통령과의 협력 의지를 강조한 것 아닌가라고 생각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친서에 북핵과 미사일 관련 논의는 나오지 않았나’는 질문에는 “외교 관례상 보다 구체적으로 말씀을 더 공개하지는 못한다”면서도 “여기(친서)에 적시된 양국 공동의 목표라고 하는 것은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양국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친서에 IRA 시행 유예 등 구체적인 이행 방안이 담겨있나’란 질문에는 “미국의 상/하원에서 통과된 법안에 대해서 지난 해리스 미국 부통령 방한을 통해서 말씀드린 것이 있었고 (친서는) 이 부분을 한 번 더 재확인하면서 진전된 협력 의지를 보낸 것으로 평가한다”며 말을 아꼈다.

이 관계자는 “한국측의 우려를 미국측에서 잘 이해하고 있으며 다음 기초 세부문안, 규칙을 통해서 한미 양측이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또, “양국 정상 간 긴밀한 협력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친서 자체에 대해 크게 말씀드리고 싶은 마음은 없다”면서도 “윤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축사, 축전 형태의 메시지가 도착한 것은 여러 번 봤지만, 정상회담 이후 따로 친서가 전달되는 것은 이번 뉴욕(순방)에서는 우리 정부만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 이후 이 같은 내용, 함의를 담은 친서는 처음“이라고 부연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