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가처분 심문 마친 이준석 “당원 민주주의 고민에 尹 말씀 못 챙겨”
“불경스러운 상황 양해해달라”
‘윤핵관’ 향해 작심 비판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연합]

[헤럴드경제=김빛나 기자] ‘비대위 효력정치 가처분’ 심문을 마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이 전 대표는 “당원 민주주의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느라 대통령께서 하신 말씀을 다 챙겨보지 못하는 다소 불경스러운 상황임을 양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3시께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효력 정지 가처분 사건 심문 직후 취재진이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대한 평가를 묻자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자신을 겨냥해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 안전에 매진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이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했는지 제대로 챙길 기회가 없었다”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그런 방향으로 법원 판단에 대처한다면 그게 바로 민주주의의 비상 상황”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주호영 당 비대위원장과의 회동 가능성에는 “만남 자체가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며 “만났을 때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빠질 거라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으로 꼽히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재신임받고, 이철규 의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로 내정된 상황에도 한마디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인사 문제 때문에 집권 초기 어려움을 겪는 게 명확해 보이는데, 소위 '윤핵관'이란 분들에게 다소간의 책임이 있다”며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을 하셨던 분들이 영전하는 모양새를 보이는 게 시기적·상황적으로 옳은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들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하려 한다면, 그 자리가 원내대표든 예결위 간사든 아무리 달콤해 보이는 직위라도 그들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으리란 기대는 더는 할 필요가 없지 않을까”고 말했다.

법원이 가처분 기각을 결정하면 어떤 대응을 할거냔 질문에 이 전 대표는 “계획 짜놓고 움직이지 않는다”며 “인용한다면 인용 이유가 있을 것이고 기각하면 기각한 이유가 있을 거라 그에 맞춰 국민도 저도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가처분 신청까지 하게 된 상황에 대해선 “행정부가 입법부를 통제하려는 삼권분립의 위기 상황”이라며 “사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 잘못된 걸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전환 과정에서 심각한 하자가 있다며 지난 10일 서울 남부지법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국민의힘 당헌 96조에 명시된 비대위 전환 조건인 ‘최고위 기능 상실’이나 ‘당에 비상상황 발생’ 등이 성립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 전 대표는 가처분이 기각될 경우 본안 소송으로 다투겠다는 입장이다.

binn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