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연상 교수 “내 논문 표절, 정신적 도둑질” …김건희 공식 사과 요구
김건희 여사 [연합]

[헤럴드경제=박승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 피해자라고 주장한 구연상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가 “표절은 정신적 도둑질”이라며 김 여사의 공식적인 사과를 강하게 요구했다.

구 교수는 11일 KBS ‘사사건건 플러스’ 인터뷰에서 “(논문 작성시) 출처를 표기하면 인용이지만 숨기면 정신적 도둑질”이라며 “김건희 여사의 석사 논문은 40~50%의 표절률을 보이고, 박사 논문은 29%(YTN 조사 기준)를 보이고 있다. 학계에서 15%의 표절률이면 상당히 위험한 수준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이어 구 교수는 사안이 정치적으로 흘러가는 데 따른 부담을 묻자 “부담은 전혀 느끼지 않는다. 저는 제 몫만 하면 되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제 논문과 비교했을 때 2장 1절의 경우, 3~4쪽 정도가 100% 똑같았다. 토씨 하나 다르지 않고 그래도 베껴썼다”고 주장했다.

김건희 여사의 논문과 구연상 교수의 논문 일부 비교. [KBS 방송화면 캡처]

그는 “심지어 각주까지도 똑같고, 제 논문에는 본문에 있던 것을 각주로 가져와서 마치 자기가 직접 쓴 글인 것처럼 위장도 했다고 보이는 부분이 있다”면서 “제 논문의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아래에 있는 것을 위로, 여러 가지 섞어서 짜깁기했다. 조각조각을 맞춰 전체를 훔쳐다가 자기 글처럼 만든 것이기 때문에 단순 표절 실수라고 볼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특히 그는 국민대가 김 여사의 박사 논문에 대해 표절이 아니라는 판단을 내린 데 대해선 “박사 학위 불량 검증 사건”이라고 일컬었다.

그러면서 “학계 어느 곳에서도 일부라도 표절을 용인하는 교수나 학자가 있으면 한번 나와보시라고 하시라”며 “국민대는 박사 학위를 주는 검증 기관일 뿐만 아니라 수여기관이다. 이런 기관에서 마치 일부 표절이 있더라도 문제가 없다고 얘기한다는 건 아주 잘못된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구연상 숙명여대 기초교양학부 교수. [KBS 방송화면 캡처]

구 교수는 또 “김건희 여사의 리스(RISS), 학술 연구 서비스 내려받기 조회 수가 1만1000건이 넘었더라. 그러면 끊임없이 제 논문이 표절당한 이 사례가 아무런 피해 구제 없이 계속 퍼뜨려지고 있는 것인데, 이런 걸 막지 않는다면 누가 피해를 막아줄 것이냐”며 “김건희 여사가 먼저 표절 당사자로서 사과를 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 심사위원들, 국민대 모두 사과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pow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