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동훈, 美 검찰과 가상화폐 수사 공조 방안 논의
방미 일정에 나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9일(현지시간) 워싱턴 덜레서 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 앞에서 현안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박로명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증권·금융 범죄 수사를 담당하는 미국 검찰 당국자와 만나 자료 공유 등 실질적인 공조 수사 방안을 논의했다.

6일 법무부에 따르면 한 장관은 지난 5일(이하 현지 시간) 뉴욕남부연방검찰청에서 앤드리아 그리스월드 수석법률고문(전 증권금융범죄수사단장)과 스콧 하트만 현 증권금융범죄수사단장을 만나 가상자산이나 국제적인 부정부패 범죄에 대한 공조 수사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증권·금융 범죄 등에 특화한 전문 수사 기관인 서울남부지검과 뉴욕남부연방검찰청의 구체적이며 실질적인 협조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국 검찰이 수사중인 가상화폐 사건과 관련해 미국 연방검찰이 확보한 수사 자료를 신속히 공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공조에 나서기로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왼쪽 두 번째)이 5일 미국 뉴욕남부연방검찰청을 방문해 안드레아 그리스울드 수석법률고문(전 증권금융범죄수사단장), 스캇 하트만(현 증권금융범죄수사단장)과 면담하고 있다. [연합]

현재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테라·루나 폭락 사태를 수사하고 있고, 미국은 증권거래위원회(SEC)에서 권도형 테라폼랩스 최고경영자를 상대로 위법 여부를 조사중이다.

한 장관은 이날 유엔본부도 방문해 범죄예방·형사사법 분야를 관장하는 경제사회이사회 콜린 빅슨 켈라필 의장을 만났다.

최근 촉법소년 연령 기준 하향 추진을 본격화한 한 장관은 소년범 교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동향과 이들의 사회복귀·재범방지를 위한 형사사법 시스템 개선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장관은 유엔본부 감사실에서 파투마타 은디아예 사무차장 겸 감사실장(장관급)도 만나 지원금 유용 등 부정부패에 대한 대응 노력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국제적 눈높이에 걸맞은 감사시스템 운영을 통해 투명성을 높여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향후 부정부패 근절을 위한 협조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dod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