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분식 레스토랑’ 印尼 쇼핑몰서도 오픈 행렬 [aT와 함께하는 글로벌푸드 리포트]
무지개 분식 내부(왼쪽)와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K-분식.

인도네시아에서 K-분식이 인기를 끌면서 인도네시아 투자자들의 K-분식 사업 진출도 증가하고 있다.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집에서 한국 콘텐츠를 접하는 현지 젊은 층이 늘어남에 따라 K-분식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인기있는 K-분식은 떡볶이이다. 떡볶이는 맵고 짜고 달콤한 맛을 좋아하는 현지 입맛에 잘 맞으며, 떡과 유사한 인도네시아 음식(론똥, L ontong)도 있어 쫄깃한 식감에 대한 거부감도 덜하다. 인도네시아로 수출된 한국 떡볶이 상품의 판매액은 지난 2019년 78만 5000달러(한화 약 10억 원)에서 지난해에는 545만 4000 달러(한화 약 70억 원)로 급증했다. 특히 자카르타 도시를 중심으로 K-분식 레스토랑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한국의 떡볶이 뷔페 프랜차이즈인 ‘두끼’는 올해 초 6호점을 오픈했으며, 현지의 K-분식 프랜차이즈 ‘무지개’는 60호점까지 운영하면서 자체 브랜드 떡볶이 제품도 개발해 판매중이다.

최근에는 대형 쇼핑몰마다 1개 이상의 K-분식 레스토랑이 입점돼 있을 정도로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연중 고온다습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 중산층 소비자에게 쇼핑몰은 주말 및 휴일에 방문하는 인기 장소로 자리잡았다.

K-분식을 판매하는 레스토랑은 한국적인 특색과 분위기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팝을 들으면서 K-분식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한국 문화와 맛을 즐기는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마케팅과 홍보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전반적인 K-분식의 인기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aT 관계자는 “현지에서 K-분식을 맛본 소비자들은 SNS로 재확산하고, 스스로 음식을 만들어보려는 이들이 많아졌다”며 “레시피 공유와 SNS를 적극 활용한 K-분식 식재료의 홍보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육성연 기자

[도움말=나디아와티 aT 자카르타 지사]

gorgeou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