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윤대통령-바이든, 용산 대통령실서 한미정상회담…尹대통령 직접 영접
90분간 소인수 회담 등 진행…공동 기자회견도
경제안보, 대북정책, 역내협력 핵심의제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 도착, 윤석열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 이틀째인 21일 용산 대통령실에 도착, 한미정상회담에 들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은 청사 1층 정문 밖으로 나와 직접 바이든 대통령을 영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1시 21분께 대통령실 청사 남측 미군기지 게이트를 거쳐 청사 내부로 들어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이날 첫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후 12시50분께 숙소인 그랜드 하얏트 호텔을 출발, 약 10분 만인 오후 1시께 현충원에 도착했다. 남색과 하얀색이 섞인 체크무늬의 넥타이를 맨 정장 차림의 바이든 대통령은 수행원 없이 통역만 대동한 채 엄숙한 표정으로 헌화·분향을 마쳤다.

양국 정상은 곧바로 5층 집무실에서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정상회담은 소인수 회담, 환담, 확대 회담 순으로 약 90분간 진행된다.

이어 양국 정상은 지하1층 대강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 핵심 의제는 경제안보, 대북정책, 역내협력 등이다. 양국은 이번을 계기로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진전시킨다는 계획이다. 미국 주도로 출범을 준비 중인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의 한국 참여도 양국 정상간 회담 의제다. 해외 원자력발전 시장의 한미 공동 진출 선언 등 원전 협력 방안을 내놓을 지도 관심이다.

회담 뒤에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 인근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 대통령이 주최하는 환영 만찬이 열린다. 만찬에는 국내 10대 그룹 총수 등이 참석한다.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만찬 전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인사한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