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흑인에겐 이래도 돼” 남의 노트북에 오줌 갈긴 명문대男
흑인 학생 소유물에 소변을 보는 백인 학생의 모습(왼쪽). SNS 등을 통해 해당 학생으로 알려진 사진(오른쪽). [트위터]

[헤럴드경제=김유진 기자]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명문대로 알려진 스텔렌보스대학에서 한 백인 학생이 흑인 학생의 책과 노트북 등 소유물에 소변을 보는 ‘인종차별주의’ 사건이 발생했다.

남아공이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 소수 백인정권을 종식한 지 28년이 지났음에도 이어진 폭력적 차별을 두고 해당 대학 재학생 등을 중심으로 규탄집회가 이어지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뉴스24 등 매체와 AFP통신에 따르면 사건은 휴일인 전날 이른 아침 스텔렌보스대학 후이스 마라이스 생활관에서 발생했다. 한 백인 학생이 1학년 흑인 학생 방에 불쑥 들어와 공부 책상 등에 오줌을 쌌다.

남아공 학생조직인 남아공학생회의(SASCO)에 따르면 자다가 소음에 깬 피해 학생이 “도대체 뭐 하는 거냐”고 물으니 ‘흑인 소년들’(black boys)한테는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인종차별주의적 대답이 돌아왔다.

사건 이후 트위터 등에서는 인종차별적 행위를 저지른 해당 백인 학생의 사진과 이름 등이 유포되는 등 남아공 흑인 사회의 공분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스텔렌보스대학에서 열린 인종차별주의자 사건 규탄 집회. [트위터]

스텔렌보스대는 성명에서 “파괴적이고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인종차별주의자 사건을 강하게 규탄한다. 이런 행동은 대학에서 용납할 수 없다”면서 가해 학생을 즉각 정학시켰다. 가해 학생은 15일 긴급 기숙사 회의에서 해당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기숙사에서 퇴거 조처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사건의 여파는 계속되고 있다. 16일 캠퍼스에선 모든 인종의 학생들이 항의 시위를 열었다. 남아공학생회의 측은 가해자의 퇴학이라는 더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피해 학생은 상담 치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ace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