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민주 소신파 이상민, 국회의장 출마 "특정 정파·계보에 휘둘리지 않을 자신"
"어두울수록 더욱 길 밝히는 등불 같은 국회의장 되겠다"
"정파·계보에 좌지우지되거나 휘둘리지 않을 자신 있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국회 소통관에서 후반기 국회의장 출마를 선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이상민 의원실 제공]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 소신파 의원으로 꼽히는 5선 중진 이상민 의원은 16일 "어떠한 현안이든 주저하거나 머뭇거리지 않고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쾌도난마식 정치 리더십을 보여드리겠다"며 후반기 국회의장직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두울수록 더욱 길 밝히는 등불 같은 국회의장이 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국회 내 건강한 견제와 균형, 그리고 협치가 유효적절하게 작동되는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는 각오다.

이 의원은 먼저 "오늘날 전대미문의 위기와 불안의 시대에 그 해결과 희망을 드려야 할 정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 폐해만 끼치고 있다는 세상의 꾸짖음이 가득하다"며 "그러하니 정작 정치의 본산이어야 할 국회에 대한 시각은 매우 비판적이고 냉소적이다. 심지어 국회무용론에 해체론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어 "그래서 제가 부족함에도 감히 나섰다"며 "무엇보다도 정치에 대한 불신과 불만, 정치의 부재와 상실 시대에 정치를 복원하고 되살려 국회가 정치의 본산으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제대로 해내도록,

우리 정치가 찌질한 좁쌀 소아 정치를 극복하고 시원 시원한 큰 걸음의 대아 정치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가 그동안 소모적 정쟁 확대 재생산으로 무기력한 모습에서 이제는 우리 사회의 온갖 갈등과 반목, 대립을 용해하여 하나로 수렴해내는 용광로 같이, 갖가지 상충하는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현안을 해결해내는 유능하고 스마트한 헌정기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국회의장으로서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민의에 바탕을 두고 원칙을 중심에 두는 굳건한 리더십을 발휘하겠다"고 덧붙였다.

자신이 당내 계파가 없는 '비주류'라는 점도 장점으로 내세웠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지켜 국회의 정당한 권위를 곧게 세우겠다"며 "특정 정파나 계보에 좌지우지되거나 휘둘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희망의 깃발은 정치이고 정치이어야 한다고 확신한다"며 "정치를 복원해 정치를 통해 온갖 갈등과 반목을 넘어 통합과 협치를 이뤄내고 보다 나은 세상 만들려는 우리의 꿈을 실현해가며 정치의 효능감을 우리 모두 느끼도록 국회의장을 맡고자 한다"고 호소했다.

badhone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