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권영세 명의 통지문 발송 이유는 “사안 감안해 격 높인 것”
통일부 “여유·시간 가지고 기다릴 것”
어린이날인 5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오는 10일 청와대 개방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 설치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정부가 16일 권영세 통일부 장관 명의의 대북 통지문을 보내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남북 실무접촉을 제의하려 한 것에 대해 “사안이 간단하지 않다고 생각해 (장관급으로) 격을 높여서 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11시 코로나 방역 협력과 관련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우리 측 권영세 통일부장관 명의의 대북통지문을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 부장에게 보내려 했다”며 “북측이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백신과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우리의 방역 경험 등 기술협력을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이를 위한 남북 간 실무접촉을 제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이날 오후 취재진과 만나 “여유를 가지고 보고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기로 했다”며 “우리가 그간 활발하게 교류, 접촉을 했던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우리가 재촉할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저는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남북관계의 정치, 군사적 고려 없이 언제든 열어놓겠다는 뜻을 누차 밝혀 왔다”면서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다만 대통령실과 정부는 북측의 의사 표시가 보다 명확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고위 당국자는 “중간에 상식적으로 판단해서 할 수 있을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