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尹정부, 南北 코로나 실무접촉 제의…北 무응답 [종합]
통일부 “통지문 보내고자…北 호응 기대”
마스크 등 제공…南 방역 경험 공유 추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15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비상협의회를 가진 데 이어 의약품 공급 실태 점검을 위해 직접 약국을 현지지도했다고 노동신문이 16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정부가 북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남북 실무 접촉을 제의하려 했지만 북한이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16일 “정부는 오늘 오전 11시 코로나 방역 협력과 관련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우리 측 권영세 통일부 장관 명의의 대북통지문을 북측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에게 보내려 했다”며 “북측이 아직 통지문 접수 의사를 밝히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우리 측은 북측의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발생과 관련해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마스크, 진단도구 등을 제공하고, 우리 측의 방역 경험 등 기술 협력도 진행할 용의가 있음을 밝히는 한편 이를 위한 남북 간 실무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하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북측이 우리 측의 보건‧방역 협력 제의에 대해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통일부의 대북 코로나 실무 접촉 제의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도적 협력과 정치·군사적 사안 분리 방침에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취임 후 첫 시정연설에서 “우리는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노출된 북한 주민에게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며 대북 인도적 지원 의사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저는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남북관계의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언제든 열어놓겠다는 뜻을 누차 밝혀왔다”면서 “북한 당국이 호응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포함한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인력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이 같은 의중에도 북한이 남측의 지원을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북한은 이미 중국에 방역물자 등 긴급 지원을 요청해 북·중 간 협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올해 들어 잇단 미사일 무력시위를 통해 남북 간 긴장을 고조시킨 데다 핵실험 준비 정황까지 보이는 상황에서 한국보다는 중국의 지원이 부담이 덜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북한의 빠른 코로나 확산속도를 고려할 때 북한이 격리에 치중하면서 이른 집단면역 쪽으로 가닥을 잡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한편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 따르면 지난 12일 1만8000여명, 13일 17만4440여명, 14일 29만6180여명에 이어 15일 오후 6시 현재까지 전국적으로 39만2920여명의 유열자(발열자)가 새로 발생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날 사망자도 8명 추가돼 누적 사망자는 50명으로 늘어났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