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탁현민 "文, 기차타고 양산간다…사저 앞에서 잠깐 인사"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지난 9일 오후 청와대 직원들의 배웅을 받으며 청와대에서 퇴근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민성기 기자] 전날 밤 12시를 기해 임기가 종료된 문재인 전 대통령이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 후 기차를 타고 양산으로 내려간다.

탁현민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이날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취임식이 끝나면 서울역에 가서 기차를 타실 예정이다. 울산 통도사역에서 양산에 있는 사저로 이동하고 사저 앞에서 잠깐 인사를 하실 것”이라며 “마지막 공식적인 인사”라고 말했다.

11시 윤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한 후 12시께 서울역에 도착, 양산에는 오후 2~3시쯤 도착하는 일정이다.

탁 전 비서관은 “공개적으로 시간을 정해 놓고 어떤 프로그램처럼 일반 국민들을 만나는 일은 안 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어디 숨어 있거나 은거하는 것은 아니고 그냥 일상적으로 가고 싶은 곳 가시고, 드시고 싶은 음식이 있으면 드시러 가시면서 자연스럽게 국민들과 만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탁 전 비서관은 문 대통령이 기존 양산 매곡동 사저에서 현재 사저로 옮기게 된 데 대해 "매곡동이 뒤쪽에 경호 문제가 좀 많이 있다고 들었다"며 "경호 쪽 문제가 좀 많이 있어서 도저히 그걸 어떻게 (할) 방법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사저를 신축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 수밖에 없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전 퇴임사를 통해 “대한민국은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부러움을 받는 그야말로 ‘위대한 국민의 나라’다. 우리 모두 위대한 국민으로서 높아진 우리의 국격에 당당하게 자부심을 가지길 바란다”며 “위대한 국민과 함께 성공하는 대한민국 역사에 동행하게 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 성공하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응원하겠다”고 마지막 연설을 마쳤다.

min3654@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