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8m 매대에 빼곡…흥행 보증수표 된 간편식 [언박싱]
[홈플러스 제공]

[헤럴드경제=오연주 기자] #. 지난주 리뉴얼 오픈한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인천간석점은 냉장·냉동·상온 간편식을 모두 한자리에 모아 업계 최다 수준인 8.2m 규모로 펼쳐놓았다. 간석점은 오픈 후 첫 주말 포함 4일간 레스토랑 간편식(RMR) 등 냉동간편식 매출이 220% 증가했고, 특히 밀키트는 1170% 증가했다.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이 유통가 리뉴얼의 중심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고객들의 선호가 늘다보니, 보다 더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동선을 짜고 상품 구색 또한 유명 맛집의 단독상품 RMR을 출시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오늘 저녁 메뉴? 밀키트 사러 마트 들른다

지난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2021 가공식품 세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구입이 증가했다고 인식하는 즉석조리식품 중 간편식(밀키트)이 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향후 구입이 증가할 즉석식품도 간편식이 51.2%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최근 식품을 대폭 강화하며 ‘메가푸드마켓’으로 새롭게 선보인 홈플러스 간석점은 이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간편식의 모든 것’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다이닝 스트리트’에 냉장·냉동·상온 간편식을 모두 한데 모았다.

[홈플러스 제공]

기존에는 냉장·냉동·상온 간편식을 각기 다른 구역에 진열해 상품관리가 용이하도록 ‘운영’에 중점을 둔 탓에 정작 고객들은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쇼핑을 하는 점이 다소 번거로웠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아울러 1인 가구 증가로 소포장 밀키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진 것을 겨냥 기존의 대용량 홈플러스 PB 밀키트를 1인분 밀키트로 제작해 호응을 얻기도 했다.

또한 ‘줄서지 않고 유명 맛집을 만난다’는 콘셉트로 매드포갈릭, 동보성 등 유명 맛집 및 프랜차이즈의 특색 메뉴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RMR에도 신경을 기울였다. 향후 전국의 로컬 맛집을 발굴하고 협업을 통해 상품개발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롯데마트 첨단점 밀키트 존.[롯데마트 제공]

지난해 말 문을 연 롯데마트 제타플렉스 잠실점 역시 상품 구색을 대폭 확대한 냉장 밀키트 매출이 오픈 후 첫 한달 간 221%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롯데마트가 지난해 11월 리뉴얼 오픈한 광주 첨단점도 70%를 넘는 40대 이하 고객의 높은 비중과 주변 상권변화에 맞춰 카테고리 킬러매장을 강화하는 한편 냉장냉동 밀키트도 강화했다.

아울러 롯데마트는 RMR 경쟁력 확대를 위해 부산 명물 다리집 떡볶이를 출시한 데 이어, 쌀국수 맛집 ‘미분당’과 콜라보 제품을 출시하는 등 올해도 PB브랜드인 ‘요리하다’를 통해 트렌디한 유명 맛집들과 손을 잡고 다양한 RMR 상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맛집에서 식사하고 밀키트도 바로 구매
갤러리아 명품관 고메이494 외관. [갤러리아백화점 제공]

최근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의 식품관 고메이494가 ‘델리서리(Deli+Grocery)’로 리뉴얼하면서 선보인 공간도 밀키트와 RMR 등이 돋보인다.

‘델리서리’란 유명 식당(Deli)과 그로서리(Grocery)를 합친 것으로, 유명 레스토랑의 미식을 즐기고 조리에 사용된 셰프의 식재료와 밀키트, 그리고 유명 디저트 가게의 가공식품과 레스토랑 간편식(RMR) 등을 쇼핑할 수 있는 새로운 조닝이다. 이를 위해 갤러리아는 기존 식재료 판매품목 수를 과감히 줄여 기존 6만500여개의 품목을 82% 축소해 1200여개 품목으로 운영한다.

식재료를 판매하는 델리 파트에는 5개의 신규 레스토랑(페페파스타/거창한국수by수린 /이치에ToGo/유어네이키드치즈/홀리차우)이 업계 단독으로 입접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시그니처 메뉴와 함께 셰프가 조리를 위해 직접 만든 면, 소스 등의 식재료와 밀키트 등을 판매한다.

가공식품과 레스토랑 간편식(RMR) 등을 판매하는 그로서리 파트는 유명 디저트와 레스토랑들의 시그니처 메뉴를 가공식품 및 RMR 등으로 집결시킨 공간으로 기획했다. 대표적으로 홈카페 트렌드로 온라인 판매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카페 만월회의 드링크원액을 비롯하여 일산 픽커스의 수제 그릭 요거트와 속초 바다정원의 카라멜과 쿠키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디저트 외에도 기존에 온라인으로만 만나볼 수 있던 엄선된 유명 레스토랑 간편식(RMR) 60여개 상품을 한 코너에서 다 만나볼 수 있도록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