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더 강력히", 北美간 긴장 고조…靑은 '관망'
북한은 14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최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 뒤 미국이 새로운 독자 대북제재를 취한 데 대해 ‘강도적 논리’라고 반발하면서 향후 무력시위 강도를 높여나갈 수 있다고 위협했다. 왼쪽부터 북한이 작년 9월과 지난 5일, 11일 각각 시험발사한 극초음속미사일. 작년과 올해 2차례 발사한 미사일 탄두부 모양은 다소 다르다. [연합뉴스·평양 노동신문=뉴스1]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북미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지만 청와대는 14일 오전 현재까지 특별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전날 미국이 북한에 대해 내린 금융제재에 대해 침묵하던 청와대는 이날 북한이 외무성 대변인을 통해 내놓은 담호문에 대해서도 "입장이 없다"고만 밝혔다.

북한은 외무성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미국은 우리의 정당한 해당 활동을 유엔안전보장리사회에 끌고가 비난소동을 벌리다 못해 단독제재까지 발동하면서 정세를 의도적으로 격화시키고 있다"며 "미국이 기어코 이런 식의 대결적인 자세를 취해나간다면 우리는 더욱 강력하고도 분명하게 반응하지 않을수 없다"고 했다.

미 재무부 해외자산통제실(OFAC)은 12일(현지시간)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개발에 관여한 북한 국적 6명 등에 대해 금융제재 대상에 올렸다고 밝혔다. 재무부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이들과 거래 역시 금지된다.

북한이 북미대화 참여 조건으로 제재 해제를 내걸었지만,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에 '대북제재'로 응수한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북한의 인권상황을 문제 삼아 대북제재를 취한 바 있지만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제재는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미국이 북한에 금융제재를 내리기전 관련 사안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창와대는이같은 북미간 대결상황이 '통제 가능 한 범위' 내에 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가능한 전개라는 것이다. 북한이 대화 테이블로 나오기 직전 도발 빈도가 잦았던 전례에 비춰 북한의 대화 테이블 참여가 임박한 것 아니냐는 청와대 내 일부 시각도 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