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실련 부동산건설개혁본부 개편…4개 분야로 세분화
경실련 “다가오는 대선과 총선 위해 세분화”
토지주택팀·국토정책팀·도시정책팀·국책건설
김헌동 전 본부장 “자신과는 관계 없는 일”

[헤럴드경제=김영철 기자] 지난 2019년 출범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부동산건설개혁본부(이하 부동산개혁본부)가 2년 만에 개편된다.

27일 경실련에 따르면 지난달 말 상임집행위원회를 열어 부동산개혁본부 개편을 결정했다. 그동안 부동산개혁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서 불거진 집값 폭등 문제를 지적해 왔다. 일례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사태를 비판하고, SH공사의 임대주택 분양가가 높게 형성됐다는 점을 지적하며 분양원가 공개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날 윤순철 경실련 사무총장은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부동산건설개혁본부가 폐지됐다기보단 사무국이 조정된 것”이라며 “각 위원회별로 정책 파트가 있어 팀 형식으로 대응하는 건데, 내년에 다가오는 대선과 총선을 위해 팀을 세분화해 정책을 연구하고 전문적인 공약을 제안하려는 의도에서 부동산개혁본부를 개편했다”고 밝혔다.

부동산개혁본부 조직은 4개 분야로 세분화된다. 경실련은 정책국 산하에 토지주택팀을, 도시개혁센터에는 국토정책팀·도시정책팀을 두기로 했다. 국책건설 분야는 별개 조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일각에선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시행 등 주요 부동산 정책 제언을 주도한 김 전 본부장이 돌연 떠나면서 조직이 폐지됐다고 보는 시각이 있었다.

하지만 김헌동 전 경실련 부동산개혁본부장은 자신으로 인해 개혁본부가 사라진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전 본부장은 “부동산도 여러 분야가 있으니까 이것을 세부적으로 담아내기 위해 정책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yckim6452@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