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기동부연합, 민노총 장악…약자 죽음으로 내모는 패악질”
플랫폼 ‘통합과 전환’ 준비위원회 토론회

[헤럴드경제=채상우 기자]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경기동부연합이 민주노총 집행부를 장악해 노동운동을 변질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플랫폼 ‘통합과 전환’ 준비위원회는 27일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경기동부연합을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문제를 제기했다.

김준용 국민노조 사무총장은 이날 발제문에서 “최근 경기동부연합이나 이들이 장악한 노조의 모습은 매우 실망스럽다”며 “이들의 갑질과 폭력성은 강자를 향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약자를 괴롭히고 죽음으로 내모는 패악질로 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재 민주노총을 이끄는 양경수 위원장이 경기동부연합 출신이며, 여러 가지 시끄러운 문제를 일으키는 택배노조 진경호 위원장과 김태완 부위원장도 경기동부연합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동부연합이 장악한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권과 교감 아래 세력을 비약적으로 키웠고, 한국노총을 제치고 제1노총으로 등극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발제자로 나선 민경우 미래대안행동 공동대표는 2010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이재명 후보와 경기동부연합 사이의 연대가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기동부연합의 정치적 성향이 주사파라는 것은 당시에도 충분히 알려져 있었지만, 이 지사 측은 선거를 앞두고 실질적인 영향력과 세력을 중시해 연합했다”며 “연합은 이 지사를 징검다리로 세력을 확장할 기회를 얻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경기동부연합이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비정규직과 같은 하층 민중 영역에서 영향력은 상당하다”며 “주류 정치집단이 하층 민중에 특별한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들이 갖는 특별한 지위가 있다”고 덧붙였다.

12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