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이순신 장군’ 현수막 철거…IOC, 욱일기도 적용
17일 오전 도쿄 하루미 지역 올림픽선수촌 한국 선수단 숙소에 '신에게는 아직 5천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고 적힌 응원 현수막이 철거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 도쿄올림픽 선수촌 아파트 한국 선수단 거주층에 걸린 ‘이순신 장군’ 현수막이 철거된다. 욱일기도 마찬가지다.

대한체육회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임금에게 올린 장계 ‘상유십이 순신불사’(尙有十二 舜臣不死·아직도 제게 열두 척의 배가 있고, 저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에서 착안한 ‘신에게는 아직 5000만 국민들의 응원과 지지가 남아 있사옵니다’라는 한글 현수막을 제작, 도쿄올림픽 선수총 아파트에 걸었다.

국민들의 열성적인 성원으로 도쿄올림픽에서 힘을 내겠다는 선수단의 의지를 재치있게 표현한 현수막이었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이 현수막을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고 문제 삼았다. 심지어 극우 세력마저 일본 제국주의 전범기의 상징인 욱일기를 흔들며 강력하게 항의하자 파문이 커졌다.

체육회는 이에 17일 보도자료를 내고 “IOC 관계자가 전날 대한민국 선수단 사무실을 방문해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고, 서신으로도 ‘현수막에 인용된 문구는 전투에 참여하는 장군을 연상할 수 있기에 IOC 헌장 50조 위반으로 철거해야 한다’고 재차 요구했다”며 “즉시 IOC에 응원 현수막 문구와 관련한 우리 입장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경기장 내 욱일기 응원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IOC는 이에 모든 올림픽 경기장에서 욱일기를 사용하는 것도 올림픽 헌장 50조를 적용해 판단하기로 약속, 체육회는 이순신 장군 현수막을 철거하기로 상호 합의했다고 전했다.

IOC 올림픽 헌장 50조는 경기장 등 어떤 장소에서건 올림픽 기간 정치적·종교적·인종적 선전을 불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s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