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상속으로] 탈탄소화 대응, K-파트너스 구축이 필요하다

세계 조선·해운 시장은 국제 해양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친환경 선박 체계로 패러다임 전환 중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친환경 선박 개발 및 보급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도 그린 뉴딜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선박기술 개발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시점은 미래 해사산업 시장의 판도를 결정할 중요한 시기다.

우선 환경 규제 효과로 LNG 연료 선박 수요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관련 기술 경쟁력 확보가 요구된다. LNG는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로, 현재 국제해사기구(IMO) 온실가스 규제에 가장 효율적인 대응 방안으로 평가됨에 따라 신조선 발주 또한 증가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강화되는 IMO 온실가스 규제 만족을 위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으로의 전환을 고려해야 한다.

무탄소 연료를 선박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저장효율·안전성 등 극복 방안이 필요하다.

수소의 경우 기술 개발 초기로, 낮은 체적 에너지 밀도와 저장 온도 등으로 기술 난도가 높아 주요 해운국들(유럽연합·일본 등)은 연안 선박 실증 프로젝트와 스케일업 연구를 통해 기술 장애를 극복해 가고 있다.

또 암모니아는 유독성 등의 단점이 있으나 저장·이송 및 기존 내연기관 적용 등의 장점으로 주요 선박엔진 제조사들은 2024년까지 암모니아 내연기관의 개발·상용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IMO는 2018년 4월 해양환경보호위원회 72차에서 탈탄소화를 위한 선박 온실가스 감축 초기 전략을 채택했으며, 2023년에 최종안을 채택할 계획이다.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국제해운의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목표를 위해 IMO는 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EEXI·Energy Efficiency Existing Ship Index)와 탄소집약도지표(CII·Carbon Intensity Indicator) 등급제 등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EEXI는 신조선에만 적용되던 에너지효율 설계지수(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현존선까지 확대하는 규제이며, CII는 해마다 선박 운항 효율 달성도에 따라 선박 등급을 부여하는 규제다.

현재 ‘온실가스 규제 및 친환경 선박 개발’은 해사산업계가 극복해야 할 큰 과제로, 한국선급은 EEXI 및 CII 대응을 위해 해운선사가 최적의 솔루션을 찾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새로운 선박 연료 기술에 역량을 집중하여 해사산업 가치 창출에 기여하며, 정부의 ‘2030 그린십-K 전략’에도 적극 참여하여 우리 해사산업이 탈탄소화에 대응해 갈 수 있도록 산업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탄탄한 기술력이 있더라도 산업 간 협력 체계와 파트너십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지금의 노력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미래 탈탄소화를 우리 해사업계가 잘 준비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파트너십은 필수적이다. 지금은 각 분야에서 최고 수준을 가진 ‘K-shipbuilding(조선)’ ‘K-shipping(해운)’ ‘K-class(선급)’ 등이 하나로 뭉쳐 ‘K-파트너스(Partners)’를 구축해야 할 시기다.

때마침 한국 정부는 이달 말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 해양 특별 세션을 계기로 한국형 친환경 선박과 ‘K-파트너스(HMM·DSME 등)’들의 파트너십을 소개하며 국제사회에 우리의 주도적 역할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처럼 적극적인 정부 노력과 강력한 ‘K-파트너스 구축’ 등 국가 역량을 결집한다면 탈탄소화는 대한민국이 해양강국으로 다시금 도약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이형철 한국선급(KR) 회장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