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파월 “투기수단” 이주열 “가치 없다”…한미 중앙은행 수장, 가상자산 경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5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은행 제공]

[헤럴드경제=정경수 기자] 미국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과 함께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가상화폐 가격이 치솟자 한국과 미국 두 나라 중앙은행장이 한목소리로 과열 현상을 경고하고 나섰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5일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암호자산(가상화폐)이 지급 수단으로 사용되는데 제약이 아주 많고, 내재가치가 없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암호자산은 적정 가격을 산정하기 어렵고 가격 변동성도 매우 큰 특징이 있기 때문에 암호자산 투자가 과도해지면 투자자 관련 대출 등 금융안정 위험이 커진다”며 “많은 다른 나라도 암호화폐 투자가 크게 증가하는 것을 우려의 시각으로 보고 있고, 우리도 마찬가지”라며 걱정을 내비쳤다.

이 총재는 앞서 2월에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에서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은 이상 급등이 아닌가 싶다. 비트코인 가격이 왜 이렇게 높은지를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다. 암호자산은 내재가치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지난 8일(현지시간) 국제통화기금(IMF) 주최로 개최된 화상 웨비나(웹 세미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전날(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도 가상화폐와 관련해 비슷한 시각을 밝혔다.

CNBC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워싱턴DC 경제클럽과의 원격 인터뷰에서 “가상화폐는 정말로 투기를 위한 수단”이라며 “결제수단으로서 활발히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금이 실제로 갖지 않은 특별한 가치를 부여해왔다”며 가상화폐를 금에 비유하기도 했다.

양국 중앙은행장이 공통적으로 지급 수단으로서의 가상화폐의 가치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다. 주류 화폐, 통화로 인정받으려면 결제 수단으로서 경제 시스템 안에서 통용돼야 하는데, 아직 가상화폐가 그 단계에 이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비트코인의 경우 테슬라·페이팔 등이 결제수단으로 채택했다지만 현재 지불·결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비트코인 등이 아직 지급수단으로서는 가치가 없더라도 금이나 은과 같은 투자 대상, ‘대체 자산’으로서의 가치는 인정받을 때가 됐다는 시각도 있다.

kwat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