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통합과 공정, 혁신에 답하라…대한민국의 선택 1년 남았다[대선 D-1년]
與 20년 집권론 vs 野 정권심판론 ‘충돌’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경기도지사, 윤석열 검찰총장. [헤럴드DB]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8일로 제 20대 대통령 선거일이 꼭 1년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를 차기 대통령 선거가 오는 2022년 3월 9일 치러진다.

여야는 벌써부터 분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대선, 지방선거 등 전국 단위 선거에서 4연승을 해온 기세를 몰아 ‘20년 집권론’의 두번째 막을 열겠다는 각오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경제·부동산·검찰개혁 등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완전한 실패로 강도 높게 비판하며 역사상 처음으로 5년만의 집권세력 교체를 이뤄내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차기 대선은 특정 정당이나 정치세력의 집권 여부나 권력 투쟁만으로 의미를 한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할 과제를 제기하는 역사의 변곡점이자 분수령이다.

먼저 차기 대선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는 이념과 지역, 세대, 경제력 등으로 갈갈이 갈린 우리 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해결해야 할 ‘통합’이 꼽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우리 사회의 계층·세대·성·교육·경제부문간 각종 격차를 더 벌여 놓았다. 이념의 시대는 종언을 고했지만, 우리 정치권이 부추기는 ‘편가르기’는 더 심해졌다.

통합을 이뤄내기 위해선 우리 사회의 다수가 동의할 수 있는 ‘공정’의 새로운 설계도 필요하다. 현 정부는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롭게’를 외치며 출발했지만, 일부 고위 공직자의 입시비리부터 최근의 LH투기의혹까지 정부의 캐치프레이즈를 무색케 하는 사건이 연이어지며 국민들의 비난을 샀다.

통합이든 공정이든 혁신을 동력으로 삼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장담할 수 없다. 기술 혁신과 이를 뒷받침할 규제·제도의 혁신이 이뤄져야 성장과 분배가 모두 개선될 수 있다.

선택을 받기 위한 여야의 대선 레이스도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여권에선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직을 사퇴한 후 지지율을 대폭 끌어올리며 여론 지형에서 파란을 만들어내고 있다.

윤석열 발(發)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잇따라 나오는 가운데, 당장 4·7 재보궐선거 결과는 내년 대선의 전초전으로 주목받고 있다. 누가 됐든 부동산 문제를 해결할 적임자가 차기 권력도 잡을 수 있다는 전망 속에 코로나19 극복 대책, 기본소득, 복지정책 등도 대선의 주요 의제로 주목을 받고 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