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 금융위 ‘최고금리 인하대응 TF’ 띄운다… 23일 첫회의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저축은행중앙회·여신협회
법정 최고금리 인하…연착륙 위해 머리 맞대기로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법정 최고금리 인하방안 당정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법정 최고금리 인하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권 태스크포스(TF) 회의가 오는 23일 처음 열린다. 법정 최고 금리 인하 탓에 저신용 서민들이 제도권 밖 대출 시장으로 밀려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회의의 주 목표다. 금리 인하로 타격을 받을 저축은행 등 업권의 목소리도 회의에서 수렴된다.

금융위원회 고위 관계자는 20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법정 최고금리 인하가 내년 하반기에 예정돼 있으니 업계에 정책을 설명하는 등 전반적인 소통을 하려고 하고 있고, 업계에서 연착륙을 위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3일 첫 회의를 하게 되는 TF는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저축은행중앙회·여신협회 등이 참가한다. 카드사와 캐피탈사 그리고 저축은행에서 각 업권을 대표하는 업체들이 추가될 전망이다. 23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 금리 인하 때까지 이들은 정기적인 만남을 가질 계획으로 전해졌다.

TF 주요안건 중 하나는 금리인하에도 저신용자 고객들이 제도권 밖 대출로 이탈하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실제로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금리 인하가 발표와 동시에 20%를 넘는 금리 대상인 저신용자 고객들에 대한 대출을 줄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9월 기준으로 주요 저축은행(SBI저축은행·OK저축은행·웰컴저축은행·JT저축은행·페퍼저축은행)이 판매한 신규 신용대출 중 연 20%가 넘는 금리가 적용된 비중은 평균 18.4%에 달했다. 금리가 내려가면 20%에 가까운 신규대출이 사금융으로 몰릴 위험이 있는 셈이다.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이에 저신용자를 위한 보증상품을 정부에서 확대 공급하고 저축은행이 이를 적극적으로 취급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는 아이디어 등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조달부분에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터놓고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출금리가 떨어지더라도 조달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제2금융권 입장에서 대출을 거부할 이유가 사라진다.

금융위 관계자는 “내년 하반기까지 시간이 남은만큼 일회성 회의는 아니다”며 “제2금융권이 자발적으로 미리 금리를 낮출 수 있는 방향이 있다면 지원사격을 해줘야 하고, 합리적인 아이디어라면 적극 수용할 것”이라고 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