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농협금융, 녹색금융 활성화 위해 환경부와 업무협약
ESG 투자 본격 추진
탄소중립 금융지원
서울 중구 소재 농협금융 본사에서 열린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사진 오른쪽 1번째), 조명래 환경부 장관(사진 오른쪽 2번째) 및 유제철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사진 오른쪽 3번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헤럴드경제=서정은 기자] NH농협금융지주는 18일 서울 중구 소재 농협금융 본사에서 환경부 및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각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사회·경제 전반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녹색금융 분야에 대한 협력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건 농협금융지주가 최초다. 농협금융은 이를 시작으로 탈석탄을 포함한 탄소중립 금융지원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투자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농협금융은 그룹 ESG 경영체계 구축 및 투자프로세스 등이 포함된 경영전략을 수립 중이며 올해 안에 탈석탄과 2050 탄소중립을 아우르는 금융투자에 대한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녹색경제활동에 대한 명확한 분류 기준을 내년 6월까지 마련하고, 단계적으로 고도화를 추진한다. 시장 파급효과가 높은 녹색채권의 활성화를 위해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을 금년 12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은 “농협금융은 국내 최고의 사회공헌 금융기관이자 환경책임투자 전문 금융사로 맡은바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녹색금융이 우리 사회 전반의 녹색전환을 이루는데 핵심 수단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녹색금융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해 금융권과의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luck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