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방과학연구소장 "북한, 군사기술 발전 빨라…남북격차 절반 이상 단축"
남세규 국방과학연구소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연합]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남세규 국방과학연구소(ADD) 소장은 20일 고체 탄도미사일 등의 기술 수준에 있어 북한이 남한을 상당히 따라와 기술 격차가 기존의 '20년'에서 절반 이상 단축했다고 평가했다.

남 소장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의 방위사업청 국정감사에서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신형무기와 관련해 남북한 미사일 및 유도무기의 기술적인 수준을 질의한 데 대해 이렇게 답했다.

남 소장은 "(미사일과 유도무기의 기술적 측면에서) 우리가 상당히 앞서 있다"면서도 "특히 고체 탄도탄이나 미사일 쪽은 우리가 20년 앞서 있다고 생각했는데 (북한 열병식을 보고) 그것이 많이 단축됐구나, 반 이상 단축됐구나, 그런 생각을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 열병식에 등장한 무기에 대해) 분석을 많이 했다"며 "북한이 지난 5년 전보다 굉장히 실용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답했다.

남 소장은 김 의원이 '북한의 기술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데 국방과학연구소도 속도감 있게 무기를 개발하고 있느냐'고 질의하자 "과거 전술지대지미사일(KTSSM)을 개발할 때 실제 착수해서 한 1년 만에 발사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북측은 굉장히 빨리 (개발)하고 있다"며 "북한은 우리가 그때 했던 것을 지금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의원은 "북한이 이번 열병식에서 총 24종의 무기를 공개했는데 이 중 11종이 신형무기"라며 "액체(연료) 미사일에서 고체 미사일로 전환했고, 방사포도 200㎜와 300㎜에서 600㎜를 개발하는 등 최근 10년 동안 획기적으로 기술이 진척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